시민단체 등 고이즈미 방한 반대 한목소리


  
  독도영유권 분쟁과 역사왜곡행위 자행에 대한 반성없이 계속해서 신사참배와 평화헌법 개정을 강행하고 있는 고이즈미 총리가 오는 20일 한일정상회담을 위해 방한함에 따라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연일 일본 대사관 앞을 가득 채우고 있다.
 
  통일연대, 한국청년단체협의회, 민족자주수호일본대사추방친일잔재청산대학생운동본부, 한총련 등 시민사회, 통일, 민중, 대학생 진영이 모인 <일본의 군국주의부활과 유엔안보리 진출저지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준)>은 17일 오전 11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사죄 없는 고이즈미 총리의 방한을 반대하는 입장을 천명했다.
  
  이들은 "일본이 지난 과거를 사죄하고 정말로 한일간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온다면 환영하겠지만 지금의 고이즈미 정부가 하는 행태는 과거를 반성하는 태도가 아니다"라며 "과거사 사과없는 고이즈미 방한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민족화합운동연합 주종환 이사장은 "말 다르고 행동 다른 고이즈미가 방한하는 목적이 무엇이겠는가. 미국의 종용에 의해 모양새를 갖추려는 수작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독도영유권 주장, 역사 왜곡하며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는 고이즈미 방한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고이즈미 방한 반대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운동본부 조정원(민주노동당 경기도당 학생위원회)실천단장도 "미국을 등에 업고 미국의 대리인 노릇을 하고 있는 고이즈미 방한은 한반도와 동아시아 평화의 위협요소"라며 "노무현 대통령은 국민들의 힘을 믿고 잘못된 한일정상회담을 거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6일에도 노무현 대통령에게 한일회담 정상회담 취소 결단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낸 바 있다.
  
  참석자들은 <군국주의 강화를 꿈꾸거든 고이즈미 총리는 한국땅을 밟지 마라>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UN 상임이사국 진출 중단 ▲대한민국 정부는 군국주의 부홀과 곤련 고이주미 총리에게 한국민의 단호한 의지를 강력하게 전달할 것 ▲일본은 군사 대국화 길 포기할 것 ▲역사왜곡교과서 채택 작업 중단 할 것 ▲신사참배 강행, 정치적 망언 등을 자행하는 일본 각료들은 사과할 것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역사왜곡> <군국주의 부활> <독도 영유권 침탈>이 붙은 바가지를 발로 깨트리며 그동안 일본의 망동에 응축된 분노를 표출시켰다.
  
이 날 기자회견에 앞서 오전 10시, 민주노동당도 일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북한인권법 제정, 대북 제재가 북측의 반발을 초래하여 동북아 평화실현에 심대한 장애를 조성함을 경고하며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음모의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기자회견문에서 "한일정상회담은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일본의 군사대국화 추진의 위헌성을 논의하고, 납득할 만한 대책을 협의,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부디 생산적인 정상회담이 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