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두고 검토" '오기정치냐' 한나라당 반발




 
청와대가 22일 총기 참사의 책임을 지고 참사 발생 나흘만에 사의를 표명했던 윤광웅 국방장관의 사표를 사실상 반려했다.
 
청와대 김만수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께  브리핑을 갖고 "사고 수습과 마무리가 중요한 만큼 차질 없이 이번 일을 마무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혀, 이번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윤 장관의 거취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사표의 수리 여부는 시간을 두고 검토하겠다"고 덧붙여, 노무현대통령이 아직까지 윤 국방장관의 사표를 수리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윤 국방장관이 사표 제출 사실을 발표한 이날 오후 2시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는 윤 국방장관의 사의 표명 사실을 밝힌 뒤 "수리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었다. 그는 "본인의 의사만 전달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아무 것도 논의되지 않은 상태"라며 "언제 결정이 내려질지도 좀더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장관은 이날 오후 신현돈 국방부 홍보관리관을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며 "사의 표명과 무관하게 이번 사건의 후속조치와 희생자들의 사후 수습에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윤 장관은 이날 오전 김우식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사의를 표명했다.
 
노 대통령의 윤 국방장관 사표 반려에 대해 윤 국방장관의 즉각 사퇴와 노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던 한나라당 등 야당은 당연히 강력반발하고 있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내 재임기간중 문책인사는 없을 것`이라는 노대통령의 오기 정치가 재연된 게 아니냐"며, 여론과 동떨어진 노 대통령의 현실감각을 비난하고 있다. 특히 총기 참사후 계속되는 국방부의 말 바꾸기에 국민 비난여론이 위험수위에 도달해 있다는 사실을 노대통령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높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노 대통령이 일단 윤 국방장관의 사표를 반려한 것이 국면전환용 전면 개각을 하기 위한 `장고의 시간`을 벌기 위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물론 이같은 시각에 대해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은 "그런 얘기(전면 개각)는 없다"며 "최근 김완기 인사수석이 노 대통령으로부터 개각과 관련된 어떤 지시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그 기류가 계속 유지되고 있다"고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여권 일각에서는 최근의 부동산값 폭등, 총기 참사 등 잇따른 사건사고로 노대통령과 여권 지지율이 급락하는 현국면을 타파하고 10월 재보선에서 참패하지 않기 위해선 대폭 개각 등 전면적 국정쇄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돼온 만큼, 과연 노대통령이 어떤 선택을 할지는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