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의장도 "원론적 차원의 언급"

노무현 대통령이 `연정`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4일 정치권은 발언 배경과 파장, 실현 가능성을 분석하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열린우리당은 일단 현재의 `여소야대` 국면에서 원활한 정국 운영을 위한 원론적 차원의 언급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희상 의장은 "늘 해왔던 말이다, 그것을 넘는 얘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이나 민주노동당,민주당 등 야당은 연정은 불가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나라당은 윤광웅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시 나타났던 ``신(新)여대야소`` 정국을 고착화하려는 것이 아니냐며 촉각을 세우고 있다. 더군다나 청와대에서 단기적으로 ``사안별 정책 공조 추진``을 내세운 점을 감안할 때 결국 민노당과 연합해 한나라당 고립전략으로 가는 게 아닌지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전여옥대변인은 "``여소야대``에서 밀릴 수 없다는 대통령 특유의 오기 정치의 실천전략"이라고 비판했다.

민노당 심상정 의원단 수석부대표는 "정책·사안별 제휴는 가능하나 민노당과참여정부는 색깔이 달라 연정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대통령은 연정보다 당적을 이탈,초당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게 난국의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야당의 태도로 봐서 한나라당을 포함하는 대연정이든,민노당과 민주당을엮는 소연정이든 당장은 그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정치권은 여권과 민노당이 언급한 것처럼 연정보다는 단기적으로 정책별 공조형태를 띨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