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인사수석실 인허가 과정 개입 여부 조사 계획

대검 중수부는 17일 경기도 오포읍 재개발 아파트 등 인허가와 관련해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다음주로 예정된 오포읍 개발 허가 과정에 관여한 건교부, 감사원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정 전 수석을 소환해 경위를 파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정 전 수석을 상대로 지난해 5월 건교부가 감사원 감사를 받은 뒤 아파트 건설에 필요한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불가능에서 가능으로 번복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인사수석실이 인허가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정우건설이 2002년말부터 2003년 상반기까지 제일은행 등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받아내는 과정에 포스코건설이 지급보증을 한 것에 비춰 정우건설의 정·관계 로비 과정에 포스코건설이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중이다.

검찰은 특히 포스코건설이 정우건설을 거치지 않고 직접 청와대나 건설교통부, 감사원, 경기도 등에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정우건설이 독자적으로 수억원씩의 로비자금을 뿌릴 수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최근 포스코건설 오포사업단을 압수수색하고 이 회사 김모 상무를 수차례 불러 조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