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강행, 산별투쟁중인 노조원들 대거 연행도

경찰은 지역별로 흩어져 투쟁하고 있는 노조원들도 현행범으로 검거하기 시작한데 이어 철도공사가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 1800여명에 대해 2차 직위해제 했다.

이로써 이번 파업으로 직위해제된 철도공사 노조 조합원은 총 2244명에 달한다.

아울러 경찰은 지역별로 산개투쟁을 벌이고 있는 노조원들을 현행범 차원에서 검거하기로 하고 3일 오전 경기 파주와 경북 양양, 대전 등에서 농성중인 노조원들을 대거 연행하기 시작했다.

이날 오후 1시 경찰이 연행 조사중인 노조원은 모두 13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수백명씩 대규모로 모여있는 부산 동아대와 부산대 등에 대해서도 경찰력을 투입해 연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철 철도공사 사장은 이날 낮 12시 기자회견을 갖고 또 불법 파업의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해 적당히 타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철도공사는 열차 운행 정상화까지 시간이 걸리고 시민 불편이 잇따르더라도 이번 기회에 불법 파업을 근절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사측의 강경 방침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산개투쟁을 할 계획임을 밝힌 상태이다.

철도노조는 이와 함께 "직권중재 자체를 철회할 수는 없지만 정부가 법과 원칙만 강조할게 아니라 노사가 만날 수 있는 책임있는 자리를 만들어 준다면 교섭이 가능할 것"이라며 정부가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주기를 요구했다.

이같은 철도노조의 요구는 공사측이 직위 해제 등 징계 절차에 돌입하고 국민 여론이 우호적이지 않다는 부담감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