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급 회담에서 논의됐던 평화정착 문제와 남북 경제협력 문제,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이 논의될 것이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이 오는 21일~24일 평양에서 개최되는 18차 남북장관급 회담 의제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종석 장관은 1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국회 통일.외교.안보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북측의 비료 30만톤 추가지원 요청과 김대중 대통령 6월 방북 등이 논의될 예정이라고도 했다.

남북 장관급 회담을 앞두고 북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에 림동옥 제1부부장이 임명된 것이 남북대화 창구의 재정비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열린우리당 최성 의원의 질문에 대해선 “림동옥 부장은 김용순 사망 이후 대남 담당 총책을 했기 때문에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북이 6자회담과 `대북금융제제`를 연계시켜 6자회담 복귀를 거부하고 있는데 대해선 “북이 금융조치와 관계없이 6자회담에 나오면 국제사회가 이런 노력을 보면서 금융제재 조치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고리가 생긴다”며 “지금이라도 판단을 고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북이 미국을 믿기 어렵다면 “다른 6자회담 참가국들의 말을 믿고 나와야 한다”며 “신뢰는 본인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은 10일 “현 시점에서 북한과 양자협의를 할 예정이 없다는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의 발언과 관련해 “금융제제를 받아가며 6자회담에 나가는 일은 없다”고 분명히 했다.

이종석 장관은 북미간 “대화는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특히 “위폐문제 해결은 6자회담 틀 내에서도 가능하겠고 또 다른 방식도 생겨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냐는 질문에 대해선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당연히 환영하지만 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장소에 대해선 구애받지 않는다고 말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을 다 가정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창환 기자 kimch@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