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 공개 임박설에 얼어붙은 여의도
'리스트' 공개 임박설에 얼어붙은 여의도
  • 승인 2006.09.0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실세·친노 386·한나라당 인사 등 풍문 확산

그 누구의 표현대로 정국이 온통 `바다` 속에 풍덩 빠져 버렸다. 정기 국회를 앞두고 국정감사 준비에 들어갔던 각 의원실도 이와 관련된 정보 찾기에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분위기다.
`바다이야기` 파문과 관련, 검찰과 감사원은 이미 조사에 들어간 상황이고 문광위 모 의원은 8천만원을 받았다는 증언까지 나오고 있다.
청와대와 친노그룹, 정부여당을 비롯 한나라당까지 정치권 그 어느 한 곳도 이번 파문에서 자유롭지 않을 정도로 그 파문은 확산되고 있다. 여의도 정치권에선 바다이야기와 관련된 인사들의 이름이 공공연히 거론되고 있을 정도로 `바다리스트`는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상황이다.

한나라당은 상황 초기부터 이번 문제를 `바다게이트`로 명명하며 청와대를 압박해갔다.
이 과정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조카인 노지원 씨 문제가 불거졌고, 또 다른 한편에선 친노 인사인 배우 명계남 씨의 실명이 흘러나왔다.
한나라당에서 최초로 명 씨의 이름을 거론한 것은 검사 출신인 주성영 의원인 것으로 전해진다. 주 의원은 이와 관련, "사행성 게임장에서 유통되는 상품권 발행에 여권 인사들이 연루돼 있다"고 주장하며 명 씨를 거론했고 명 씨는 이에 대해 검찰 수사 의뢰로 맞대응한 상태다.

"문제 핵심은 상품권"
"8조, 30조 주물러"

한나라당내 정보통으로 불리는 주 의원은 복수의 여당 현역의원들을 포함, 이번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도 "내가 15년 검사 출신이지만 지금은 수사하는 입장에 있지 않아 정치적으로 문제 삼는 수준의 입장에 있다"고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주 의원은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이 주관해온 경품용 상품권 인증·지정제가 바뀐 배경과 각 지정사에 상품권 물량을 배정한 문제가 핵심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배정받은 회사는 대박을 차는 건데, 이 과정에서 권력 개입 의혹이 있었느냐가 주요 사안이라는 것.
주 의원은 이 같은 주장을 펴는 과정에서 명 씨의 이름이 거론됐지만 그것은 부분적인 문제고 상품권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그는 "개입 의혹이 있다고 제보받는 여권 의원만 2명이며, 이외의 인물까지 합친다면 개입 의혹 대상이 수명에 이른다"며 "청와대가 이미 3차례에 걸쳐 관련조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청와대는 이를 즉각 공개하고 검찰에 이첩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의혹의 당사자 중 한 명인 명 씨는 `한나라당 의원들만으로 구성된 특별검사`를 통해서라도 의혹을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 의원에 대해서도 민사 소송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이를 보도한 모 인터넷 신문과 일부 네티즌들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다.
명 대표는 "주 의원의 지역구가 있는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명계남이 8조, 30조원을 주무른다`는 얘기가 정설이라는 말을 들었다"면서 "이 소문으로 이득을 보는 세력 또는 나와 정권을 미워하는 세력이 묘하게 퍼뜨리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주 의원의 의혹제기가 또 먼저 터뜨리고 보자는 식 아니냐면서도 "그렇다고 해도 명 씨의 이름이 주위에서 계속 나오는 것도 검찰 수사 등을 통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의원 20여명
고액 후원금 받아

명 씨 외에도 상품권과 관련, 정치권에서 이름이 거론되는 인사는 서너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는 노 대통령과 특별한 관계를 맺었던 의원도 포함돼 있지만 아직은 풍문에 불과해 사실 여부는 판명되지 않고 있다.
해당 의원 중 한 의원실에서는 관련 질의를 하는 기자들에게 "엄중히 대처하겠다"면서 의혹들을 극구 부인하고 있는 등 당분간 파장은 식지 않을 전망이다.
정치권에선 상품권 업체들이 관련 상임위인 문광위 일부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기부하는 등 로비 가능성이 높아 추가로 거론되는 인사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열린우리당 이미경 의원은 문광위원장이었던 지난해 말 당시 상품권 발행 1위 업체였던 한국도서보급 이창연 이사에게서 후원금 3백만을 받았다. 이 외에도 열린우리당 김재홍 우상호 김재윤 의원 한나라당 박형준 최구식 의원 민주노동당 천영세 의원 등도 상품권 관련 업체에게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광위 외에도 신기남 의원과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등 고액 후원금을 받은 의원들은 더 있는 것으로 전해져 파장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상품권과 관련된 것이 아닌 개인적 친분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사행성 게임 전반에 걸친 국민들의 시선이 부정적이어서 자칫 불똥이 튈 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20여명의 의원들이 이들에게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고, 그 중 절반 이상은 집권 여당 소속이다.

"알 만한 여권 실세"
한나라당도 불똥(?)

이번 `바다리스트`는 여권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에도 흠집을 남길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은 초반 공세의 선봉장에 섰다 오히려 역풍을 맞은 상황이다.
박 의원은 여권 실세가 개입됐음을 시사하는 성인오락게임업자간 대화 내용 녹취록을 공개하며 여권 연루설을 제기했었다. 지난 4월 대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이 녹취록에는 "이거 상품권 ○○○하고 △△△이 하는 거 알지. 상품권 뒤에서…"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두 사람은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여권 실세라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었다.
하지만 박 의원은 자신이 상품권 관련 업체에게서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된 데 이어 지난해 관련 회의록 등이 공개되면서 오히려 궁지에 몰리게 됐다. 일부 언론은 오락실 게임개발업체 협회가 박 의원이 조직위원장을 맡은 `부산국제디지털문화축제`에 1억원을 지원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이 행사는 박 의원의 지역구에 있는 광안리 해변가에서 열렸다.
정치권과 관련돼 이야기되고 있는 추가 리스트들은 이 외에도 속속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게임 산업 관계자들이 속속 새로운 증언을 내놓고 있고 그 핵심에 있는 단체도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이번 `바다이야기` 파문은 업계와 문화부, 영등위, 정치권의 합작품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고리에는 게임산업개발원과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KAIA)가 존재한다. KAIA는 게임기 제조·판매사 등의 모임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직 회장이 게임산업개발원 원장 출신인 것으로 전해진다.
KAIA는 또 무슨 일이 생기면 한 업체당 몇 억원씩 낼 정도의 결집력을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게임 업계 관련자들 사이에서는 친노 386 인사 등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지만 검찰 조사가 끝날 때까지는 소문과 주장으로만 끝날 가능성이 높다.

특별 수사팀 가동
진실규명 나선 검찰

사행성 게임과 관련된 정치권의 `바다 리스트`는 검찰의 수사 방향인 조직폭력배와 연결될 경우 더욱 큰 파장을 낳을 전망이다.
정권 실세가 있다는 얘기 때문에 게임장을 관할하고 있는 각 지역 폭력조직들이 섣불리 건드리지 못했고 이로 인해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다는 입소문이다. 광주 지역에 유독 바다이야기가 확산되지 못했던 것도 이를 반증하는 사례로 꼽히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선 여권의 중진 실세 인사와 386 인사 개입설이 나도는 가운데 지역에 따라선 한나라당 의원들의 관여설도 나오는 분위기다. 일본 야쿠자 개입설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으로 상황을 더욱 깊은 늪으로 빠져들게 하고 있다.
일단, 모든 의혹들의 진실 규명은 검찰에게로 넘어간 상황이다. 당초 `바다이야기` 등 성인용 오락기의 사행성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던 검찰은 최근 상품권 등 이권과 관련한 정치권 연루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전면 확대했다.
정상명 검찰총장은 이와 관련, "성인용 오락기와 관련해 언론 등에서 제기하는 각종 의혹을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수사하라"고 엄중 지시했다. 이에 따라 특별 수사팀이 꾸려져 본격적인 의혹 규명에 나선 상황이다.
현재까지 정치권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은 ▲노 대통령의 조카 지원씨의 우전시스텍 재직 문제 ▲상품권 지정·인증과정 비리의혹에 관여한 정관계 인사 ▲상품권 발행 과정에서의 여권 실세 개입 의혹 ▲명계남 씨 관련 사안 등이다.
검찰은 특히 오락기 심의 과정에서 로비를 벌인 혐의로 김민석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회장에 대해 집중 수사하고 있다.
현재 로비설은 문광위 출신이거나 현재 소속돼 있는 의원들에게 집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모 의원은 상품권 회사로부터 상품권 지정 청탁과 함께 1억원 안팎의 돈을 브로커를 통해 받았다는 업계의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 외에도 5, 6명의 의원들이 상품권 지정을 도와주고 해당 업체로부터 지분 또는 총판 운영권을 넘겨 받았다는 소문이 실명으로 돌고 있다. 모 의원 보좌관은 안다미로 김용환 대표와 어울려 다녔다는 얘기도 전해진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바다이야기` 파문이 임기 후반부에 들어간 참여정부의 레임덕을 급속히 앞당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가 상황 초기부터 `친인척 관리 문제` 등을 놓고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도 이 같은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바다리스트`에 오르 내리는 인사들 중 누가 물 먹을지 검찰 수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여의도는 좀처럼 바다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분위기다.
수사가 진행될수록 정치권의 긴장감은 날로 커지고 있다. `다음엔 또 누가`라는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다. 검찰이 "잡아야 할 고기가 너무 많다"고 하는 가운데 바닷속 진실이 궁금하기만 하다.
유상민 기자 uporter7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