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문익환 목사 '잠꼬대 아닌 잠꼬대' 현실이 돼다

난 올해 안으로 평양으로 갈 거야/ 기어코 가고 말 거야 이건/ 잠꼬대가 아니라고 농담이 아니라고/ 이건 진담이라고

누가 시인이 아니랄까봐서/ 터무니없는 상상력을 또 펼치는 거야/ 천만에 그게 아니라구 나는/ 이 1989년이 가기 전에 진짜 갈 거라고/ 가기로 결심했다구/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 있지 않아/ 모란봉에 올라 대동강 흐르는 물에/ 가슴 적실 생각을 해보라고/ 거리 거리를 거닐면서 오가는 사람 손을 잡고/ 손바닥 온기로 회포를 풀어버리는 거지/ 얼어붙었던 마음 풀어버리는 거지/ 난 그들을 괴뢰라고 부르지 않을 거야/ 그렇다고 인민이라고 부를 생각도 없어/ 동무라는 좋은 우리말 있지 않아/ 동무라고 부르면서 열살 스무살 때로/ 돌아가는 거지

아 얼마나 좋을까/ 그땐 일본 제국주의 사슬에서 벗어나려고/ 이천만이 한마음이었거든/ 한마음/ 그래 그 한마음으로/ 우리 선조들은 당나라 백만대군을 물리쳤잖아

아 그 한마음으로/ 칠천만이 한겨레라는 걸 확인할 참이라고/ 오가는 눈길에서 화끈하는 숨결에서 말이야/ 아마도 서로 부둥켜안고 평양 거리를 뒹굴겠지/ 사십사년이나 억울하게도 서로 눈을 흘기며/ 부끄럽게도 부끄럽게도 서로 찔러 죽이면서/ 괴뢰니 주구니 하며 원수가 되어 대립하던/ 사상이니 이념이니 제도니 하던 신주단지들을/ 부수어버리면서 말이야

뱃속 편한 소리 하고 있구만/ 누가 자넬 평양에 가게 한 대/ 국가보안법이 아직도 시퍼렇게 살아 있다구

객쩍은 소리 하지 말라구/ 난 지금 역사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거야/ 역사를 말하는 게 아니라 산다는 것 말이야/ 된다는 일 하라는 일을 순순히 하고는/ 충성을 맹세하고 목을 내대고 수행하고는/ 훈장이나 타는 일인 줄 아는가/ 아니라고 그게 아니라구/ 역사를 산다는 건 말이야/ 밤을 낮으로 낮을 밤으로 뒤바꾸는 일이라구/ 하늘을 땅으로 땅을 하늘로 뒤엎는 일이라구/ 맨발로 바위를 걷어차 무너뜨리고/ 그 속에 묻히는 일이라고/ 넋만은 살아 자유의 깃발로 드높이/ 나부끼는 일이라고/ 벽을 문이라고 지르고 나가야 하는/ 이 땅에서 오늘 역사를 산다는 건 말이야/ 온몸으로 분단을 거부하는 일이라고/ 휴전선은 없다고 소리치는 일이라고/ 서울역이나 부산, 광주역에 가서/ 평양 가는 기차표를 내놓으라고/ 주장하는 일이라고

이 양반 머리가 좀 돌았구만/ 그래 난 머리가 돌았다 돌아도 한참 돌았다/ 머리가 돌지 않고 역사를 사는 일이/ 있다고 생각하나/ 이 머리가 말짱한 것들아/ 평양 가는 표를 팔지 않겠음 그만두라고

난 걸어서라고 갈 테니까/ 임진강을 헤엄쳐서라도 갈 테니까/ 그러다가 총에라도 맞아 죽는 날이면/ 그야 하는 수 없지/ 구름처럼 바람처럼 넋으로 가는 거지

우리들 모두의 가슴 속 철조망을 무너뜨린 순결한 통일꾼 고 문익환 목사가 1989년 쓴 `잠꼬대 아닌 잠꼬대`란 시 구절이다. 문익환 선생은 "벗들이여! 이런 꿈은 어떻겠소? 155마일 휴전선을 해뜨는 동해바다 쪽으로 거슬러 오르다가 오르다가 푸른 바다가 굽어보이는 산정에 다다라 국군의 피로 뒤범벅이 되었던 북녘 땅 한 삽, 공산군의 살이 썩은 남녘 땅 한 삽식 떠서 합장을 지내는 꿈, 그 무덤은 우리 5천만 겨레의 순례지가 되겠지. 그 앞에서 눈물을 글썽이다보면 사팔뜨기가 된 우리의 눈들이 제대로 돌아 산이 산으로, 내가 내로, 하늘이 하늘로, 나무가 나무로, 새가 새로, 짐승이 짐승으로, 사람이 사람으로 제대로 보이는 어처구니 없는 꿈 말이외다"라고도 했다.(`꿈을 비는 마음` 중에서)
그의 염원은 계속된다.
"그도 아니면 이런 꿈은 어떻겠소? 그 무덤 앞에서 샘이 솟아 서해바다로 서해바다로 흐르면서 휴전선 원시림이 압록강 두만강을 넘어 만주로 펼쳐지고 한려수도를 건너뛰어 제주도까지 뻗는 꿈, 그리고 우리 모두 짐승이 되어 산과 들을 뛰노는 꿈, 새가 되어 신나게 하늘을 나는 꿈, 물고기가 되어 펄떡펄떡 뛰며 강과 바다를 누비는 어처구니없는 꿈 말이외다."(`꿈을 비는 마음` 중에서)
문 목사는 빌었다. 천지신명님께 빌고 또 빌었다. 밝고 싱싱한 꿈 한 자리, 평화롭고 자유로운 꿈 한자리, 부디부디 점지해 주십사고 빌고 또 빌었다.
그리고 그로부터 18년여가 지난 5월 17일 그렇게도 빌고 또 빌었던 문 목사의 꿈이 결실을 맺었다. "휴전선 원시림이 압록강 두만강을 넘어 만주로 펼쳐지고 한려수도 건너뛰어 제주도까지 뻗어갈 수 있게 할" 남북철도가 연결됐고 시험운행에 성공한 것이다.
그래서 그가 외쳤던 것처럼 "서울역이나 부산, 광주역에 가서 평양 가는 기차표를 내놓으라고 주장하는 일이" 점차 현실이 돼가고 있다.

"철도 단계 개통에 남북 합의"
 
사실 남북 열차 시험운행은 그 자체보다는 후속조치가 더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일부 보수 언론 등에서 애써 1회성 이벤트에 그칠 것이라고 의미를 축소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으로서 보수 언론의 그런 우려는 단지 우려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후속조치들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시험 운행이 있은 다음날인 18일 "시범(시험)운행은 개통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데 북측도 인식을 같이했다"며 "단계적으로 하자고 남북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제21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철도 개통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 철도 현대화에 드는 비용에 대해서는 "전문가에 따라 폭이 커서 말하기 어려우며 연구중이라 밝히기 어렵다"며 "얼마의 액수가 들어가든 우리 경제를 위한 투자 개념"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또 "북측 경원선은 무리고 경의선은 속도에 문제가 있지만 개성-신의주가 현재 사용중이어서 당장 사용에 문제가 없다"며 대륙철도가 먼저 중국과 연결되면 엄청난 무역량을 수용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철도 개통을 위한 군사보장 문제와 관련해선 "북측도 이익 관점에서 보면 군부가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상시적 군사보장을 협의하기로 약속돼 있고 7월에 장성급 군사회담이 열릴 예정이지만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어제(17일) 권 단장(권호웅 북측 내각책임참사)의 얘기 들어보면 개통 의지가 분명했으며 구체적 계획도 갖고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철도의 단계적 개통 계획과 관련, "경공업 원자재가 북으로 가고 지하자원을 가져오려면 철도가 유리하다"고 말해 8000만달러 규모의 올해 대북 원자재 북송에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BDA 해결전망
 
`2·13 합의`에 따른 비핵화 초기단계조치 이행의 장애물이었던 `방코델타아시아(BDA) 문제`의 구체적 해결전망도 제시됐다.
미국 언론 등에 따르면 미국은행 `와코비아`가 BDA에 동결됐던 북한자금 2500만 달러의 송금을 중계해 달라는 미 국무부의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17일 은행측 관계자가 실명으로 취재에 응해 국무부의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무부로부터 북한과의 교섭대상인 동결자금의 은행간 이체를 진행하기 위해 도와달라고 요청이 왔다. 우리는 이 요구를 검토하는데 동의, 여러 정부 관리들과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와코비아 은행의 크리스티 필립스-브라운 대변인의 얘기다.
와코비아 은행이 북한자금의 송금을 중개하는 방안은 미 정부 내의 일부 반대에도 불구하고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이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따라서 국무부가 다른 관련 부처들을 설득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는 있지만, BDA 문제는 결국 이 방식으로 풀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국 정부가 지금까지의 협상기조를 유지할 생각이라면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가 지난 14일 "BDA 문제는 이번 주 내에 북한이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인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였던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가 이같이 건실한 미국은행에 북한자금의 송금 중계를 의뢰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BDA 문제가 금명간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밝아지고 있다. 미 정부가 자국 은행의 부담을 감수하고, 예외조치를 허용해 가면서까지 이 문제를 풀려는 의지가 다시 확인됐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 관계자도 "지금까지 북한자금의 송금 방법에 대한 보도가 나오면 번번이 그 방법이 무산되곤 했기 때문에 조심스럽다"면서도 "그러나 이번에 은행측이 실명으로 입장을 밝힌 만큼 진전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남북정상회담

이제 남북간의 화해와 협력을 위해 한 단계 더 획기적인 진전이 절실한 시점이라는 게 대다수 국민들의 염원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끄는 것은 바로 남북정상회담이다. 북한 김정일 위원장의 답방  가능성이다.
이재정 장관이 "2·13합의가 이행되고 여러 상황이 되어서 정상회담의 확실한 의제가 마련되면 북측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본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여러 차례 재촉했지만, 지금이 여러모로 적기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북핵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의 로드맵이 제시된 상태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답방해 대북 경제 지원과 미국의 대북적대정책의 폐지를 조건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비핵화를 노무현 대통령과 손을 맞잡고 선언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과 북이 다른 나라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스스로 미래의 운명을 만들어갈 수 있는 적절한 시기라는 게 중론이다.
김 위원장이 경의선을 타고 서울로 와, 노무현 대통령과 만난다면 더 말할 나위가 없을 터이다. 그래서 그 철길을 남북의 정상이 오고가고, 많은 사람들이 서로서로 보다 자유롭게 오고가고, 논의하고 협력한다면 철길은 평화 통일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문익환 목사는 `꿈을 비는 마음`에서 우리더러 ‘꿈’을 꾸라고 한다. “개똥같은 내일이야 / 꿈 아닌들 안 오리오 마는 / 조개 속 보드라운 살 바늘에 찔린 듯한 / 상처에서 저도 몰래 남도 몰래 자라는” 그 아픈 ‘진주 같은 꿈’을 꾸어야 ‘내일이 잉태’된다고 노래했다. `내일`은 바로 통일의 그 날을 말함에 다름 아니다.
“난 걸어서라도 갈 테니까 / 임진강을 헤엄쳐서라도 갈 테니까 / 그러다가 총에라도 맞아 죽는 날이면 / 그야 하는 수 없지.”

문 목사의〈꿈을 비는 마음〉과 〈잠꼬대 아닌 잠꼬대〉는 조국이 하나가 되는 그 날까지 우리들 모두가 가슴속에 끌어당기고 아로새겨야 할 통일시의 웅대한, 빛나는 오케스트라임에 틀림 없으리라. 이순애 기자 leesa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