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박근혜 껴안기…뇌관 터질라
MB의 박근혜 껴안기…뇌관 터질라
  • 승인 2007.09.0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나지 않은 전쟁...한나라당

경선 패배 결과에 승복하긴 했지만 여전히 아쉬움은 뼈에 사무친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대선 본선에 직행한 가운데 박근혜 전대표측의 향후 대응을 놓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전대표는 경선 패배 이후 "정권교체에 힘을 모아 달라"며 측근들을 위로했고, 이 후보측도 친박 진영 껴안기에 적극 나서기로 했지만 상황이 그리 녹록지만은 않다는 게 한나라당 인사의 말이다.
일단 친박 진영 인사들은 당분간 몸과 마음을 추스르며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박 전대표 또한 9월 초 까지는 특별한 정치 일정을 갖지 않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장고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 후보가 9월 중으로 출범시킬 선대위에 친박 인사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석하느냐에 따라 대선 정국도 요동칠 가능성이 높다.


"백의 종군 하겠다. 당의 정권 교체에 다같이 힘을 모아달라."
한나라당 경선 직후 박 전대표는 후보 비서실장이었던 유정복 의원을 통해 `화합` 메시지를 적극 강조했다. 혹시 있을지도 모를 캠프 내 인사들의 혼란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감추지 않았다. 자신의 뜻이 `경선 승복`인 만큼 섭섭하더라도 따라달라는 게 핵심이었다.
캠프 내부도 일단 이 후보측에 대한 공격성 멘트는 삼가기로 내부 분위기를 모았다. 친박 진영 관계자는 "일단 캠프를 정리하고 전체적으로 휴식기를 가지며 다음을 계획할 예정이다"며 "이 후보측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결정도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박사모 등 `경선 불복`

물론 여전히 경선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강경 지지자들도 없지 않다. `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박사모) 일부 지지자들은 "총체적인 부정선거였던 만큼 승복하지 않고 경선을 무효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원천무효를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친박 진영 핵심 인사들은 이들과 분명한 선을 긋겠다는 의지다. 박 전 대표가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한 만큼 변화 가능성은 제로라는 얘기다. 선대위 대변인이었던 김재원 의원도 "아쉬움을 털고 마음으로 승복하자"며 "그것이 박 전대표가 진정으로 바라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전대표에게 신승한 이 후보도 친박진영 껴안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특히 대구, 경북(TK) 지역에선 박 전대표에게 완패했던 터라 도움이 절실할 수 밖에 없다. 이 후보는 한나라당 창당 이래 TK에서 지고도 경선을 이긴 최초의 후보다.
때문에 이 후보측 조차도 "당 주류와 영남에 대한 박 전대표의 막강한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며 "박 전 대표가 연말 대선의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권력 분점, 공천 보장(?)

때문에 이 후보측에선 박 전대표를 포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김대중 전대통령의 국민의 정부처럼 권력 분점을 약속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 김 전대통령은 DJP연합의 한축인 김종필 전 총재를 총리로 임명했다. 이 후보 캠프의 박희태 선대위원장은 "박 전대표에게는 당 선대위원장 뿐 아니라 그보다 큰 자리도 뭐든지 다 드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후보가 직접 `탕평책`을 언급하며 점수따기에 나선 것도 주목할 만 하다. 선대위의 고위직에 친박 인사가 기용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이 후보측에선 실무진을 철저하게 MB인사로 기용하는 것과 동시에 상징성이 큰 자리는 배려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에서는 내년 총선을 의식해 공천 보장 등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권력 분점이나 공천 보장의 경우 `자리 나눠먹기`라는 비판이 예상되는데다 내부 일각의 반발도 피할 수 없어 귀추가 주목된다.
섣부른 자리 제안이 친박 진영의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 수도 있다. 이 후보가 "의레적인 자리 제안은 오히려 상처를 줄 수 있다"며 "휴식이 지나면 필요할 때 필요한 방식으로 제안하겠다"고 한 것도 당분간 지켜보자는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 친박 인사들 중에는 이 후보에게 공개 경고장을 보내는 이들도 없지 않다. 이 후보가 전면적인 `당 수술`을 언급한 게 발단이 됐다. 이규택 의원은 이 후보의 인적 쇄신이 독단적으로 흐른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선언했다. 그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후보쪽에 살생부가 있다는 소리가 들린다"며 "그런 게 있으면 당은 막장으로 갈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가슴 속엔 후보 교체"

이 외에도 이 후보측과 박 전대표 진영은 원내대표 선거 등 향후 있을 일정을 놓고 곳곳에서 신경전이 재현될 조짐이다.
이 후보의 핵심 측근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최근 작심한 듯 "(박 전 대표측이) 경선 과정에서 얼마나 과하게 했나. 진정한 화합을 이루려면 서로가 반성부터 해야 한다"며 "가슴 속에는 후보 낙마나 후보 교체를 생각하면서 겉으로만 화합이란 이름으로 손잡는 것이 바로 구태"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에 대해 박 전대표측의 김재원 의원은 "섭섭하고 답답할 뿐이다"며 "당의 화합에 장애요인이 되는 만큼 승자 입장에서 더 이상 거론하지 않아야 한다"고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다.
원내대표 선거를 신호탄으로 양측이 다시 충돌할 일정들도 앞으로 빽빽하다. 정책위의장을 비롯 2명의 최고위원, 전국위의장 등의 선거가 연이어진다. 16개 시, 도당 위원장과 당협위원장 선거도 추석 전에 끝내야 하는 상황이다.
단일 체제 강화를 위해 이 후보는 자신의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줄 전망이지만 박 전대표측도 결코 쉽게 물러서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시, 도당 위원장 선거에서 양보한다면 내년 총선에도 악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게 자체 판단이다. 박 전대표가 이 후보에게 앞선 대구, 경북(TK)과 충청권이 최대 변수다.
박 전대표는 최근 캠프 해단식을 통해 일주일 만의 칩거를 끝내고 활동을 재개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기 국회까지는 다시 휴식기를 가질 계획이다. 박 전대표는 여전히 경선 승복과 정권 교체 협력을 강조하고 있지만 `박사모` 회원 등 1만여명은 경선 무효와 당 후보 효력중지를 요구하는 소송을 조만간 법원에 낼 전망이다.
이 후보의 친박 진영 껴안기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친박 진영의 한 인사는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 후보측이 정치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감정을 가지고 치열하게 싸웠던 양측이 대선 끝까지 같은 배를 탈 수 있을지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 중 하나다.
오진석 기자 ojster@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