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규제.세부담 유리하고 청약통장 필요없어, 공급물량 축소에 따른 희소가치 부각 관심끌 듯

오피스텔이 연내 전국적으로 4000여실 공급돼,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오피스텔은 주택과 달리 각종 규제나 세부담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데다 청약통장이 필요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매나 재당첨 금지, 총부채상환비율(DTI) 등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연내 분양 물량은 대개 전용면적 85㎡ 이하로 신혼부부와 직장인, 대학생 등 임대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투자자가 더욱 몰릴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올해 분양물량은 2003년, 2004년 대비 10% 수준으로 대폭 감소돼, 공급물량 축소에 따른 희소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에서는 마포, 용산, 중구 등지에서 연내 약 900여 실이 분양된다. 2월에는 마포 성산동에서 토마토이앤씨가 68실을 공급하고, 중구에서는 동부건설이 154실을 분양한다.

용산에서는 10월께 동부건설이 각각 오피스텔 207실과 78실을 분양하고, 관악구 신림동에는 한솔로이젠트 310실이 올 4월께 분양된다. 106실을 분양하는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소재 ‘코업스타클래스’는 최고 높이가 143m에 달해 성북구 일대에서 최고층 빌딩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경기도에서는 화성 동탄에 대우건설, 동일하이빌, 익현개발, 모아건설 등이 총 1500여 실을 대거 공급한다. 동일하이빌은 동탄 중심상업지역 내에 70~99㎡, 271실을 공급하며 용인시 중동에는 75실(42~85㎡)의 공급 계획을 갖고 있다.

인천에서는 대우건설과 코오롱건설이 각각 오피스텔 218실과 236실을 공급할 계획이다. 남구 숭의동에서는 길성건설이 51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밖에 충북 청주시 복대동에서는 신영이 지웰시티 오피스텔을 분양할 계획이다. 인근 하이닉스 공장 증설로 오피스텔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여서 인기를 끌 전망이다. 또 울산에서는 중구 성남동에 태화강아이파크 80실이 공급 예정이다. 부산에서는 서면 센트럴스타 오피스텔 총 319실이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오피스텔은 입지 여건에 따라 투자수익이 차이가 날 수 있는 만큼 투자가 목적이라면 투자수익을 면멸히 분석해 선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도심 내 소형 오피스텔의 투자수익은 7~8%, 일부 인기지역은 10%를 상회하고 있는 반면, 도심권 오피스텔 중에도 고분양가로 미계약분이 남아있는 실정이다.

올 8월부터는 오피스텔 분양권에 대해 입주 때까지 전매가 금지될 전망이고,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음을 유의해야한다. 따라서 규제가 시행되기 전인 상반기 중에 오피스텔 분양에 나서는 것이 유리하다는 조언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