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대표 사퇴 놓고도 '주판알' 제각각






오는 10월 경남 양산 재선거는 한나라당 내 권력투쟁이 한창이다.

이번 재보선은 서울·수도권과 강원·충청 등 전국적으로 고르게 실시돼 `미니 총선`으로 불릴만 하지만 집권 여당의 최대 관심은 양산에 집중돼 있다. 양산 재선거가 한나라당의 차기 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일단 최대 논란은 박희태 대표의 대표직 유지 여부로 모아진다. 박 대표는 현 정권의 일등 공신이어서 친이계가 공개적으로 공천을 반대하기란 쉽지 않다. 박근혜 전 대표를 비롯 친박진영도 대체로 호의적인 입장이다.

하지만 공천문제와 달리 대표직 유지 여부엔 양쪽 다 민감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상당수 친이계는 대표직을 떼고 양산에 출마하라는 입장인 반면 대부분의 친박계는 집권당 수장의 지위를 유지한 채 당당하게 나서라고 요구하고 있다.

친이계는 "대표직 달고 출마하면 선거구도가 `정권 심판론`으로 전개돼 한나라당이 불리해 진다"며 박 대표의 사퇴를 주문했다. 이에 반해 친박 진영은 "한나라당이 한 석이라도 더 얻으려면 집권당 대표의 프리미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이들이 박 대표의 대표직 여부에 집착하는 속사정은 실제 따로 있다. 친이계는 박 대표가 대표직을 하루라도 빨리 사퇴해야 한나라당을 완전 장악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들은 박 대표가 친박계 의원들의 복당을 강하게 밀어붙인 것에 불만이 많았지만 박 대표와 이 대통령과의 관계 때문에 직접 반대하지 못했다.

그러나 박 대표가 물러난 뒤 전당대회 차점자인 정몽준 최고위원이 대표직을 승계하든, 이재오 전 의원이 `지명직` 최고위원이 되든, 조기 전당대회가 열리든 바뀌는게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친박계는 조기 전대 불가론을 꾸준히 고수해 왔다. 이들은 박 전 대표가 내년 7월 정기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장악한 뒤 2012년 4월 총선과 12월 대선에서 동시에 승리한다는 목표를 세워놓은지 오래다.

한나라당 내 권력구도 변화의 지표가 될 경남 양산 선거가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석>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