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김정호/ 불광출판사

 

언론에서 명상의 심신 치유 효과에 주목하고 있다. MBC 스페셜 ‘명상, 마음에 근육을 만들다’와 KBS 생로병사의 비밀 ‘내 몸의 고요한 혁명, 명상’에서 명상이 우리 몸과 마음을 어떻게 치유하는지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미국에서는 명상 인구가 1500만에 달하고 있으며, 특히 금융·예술·법률 같은 전문직 분야 종사자들의 반응이 뜨겁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명상 인구는 점점 늘고 있고, 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 치유에 명상이 도입되어 효과를 거두고 있다.
그렇다면 대체 명상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걸까? 심리학자인 저자 김정호 교수는 심리학 원리를 바탕으로 명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한 논문을 수차례 발표한 이 분야의 권위자다. 지난 20여 년 동안 마음의 고통을 겪는 사람들에게 명상을 지도해서 그들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현재 한국건강심리학회 회장과 대한스트레스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그간의 경험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쉽고 체계적인 마음챙김 명상 수행법을 소개한다. 전통적인 호흡 명상법을 자세하게 설명할 뿐 아니라, 자판기 커피를 마시면서, 대화를 하면서, 마트에서 물건을 사면서, 걸으면서 짬짬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마음챙김 명상법도 아울러 안내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이 흔히 집중명상과 마음챙김 명상을 혼동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집중명상과 마음챙김 명상에 대해 각각 1개의 장을 따로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부록에서 ‘마음챙김’이라는 용어의 적절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도 했다.
저자의 살아 있는 명상 멘토링을 통해 독자들은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선명한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생활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수행하여 몸과 마음이 치유되고 행복이 늘어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352면/ 15000원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