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마이클 미칼코/ 옮긴이 박종안/ 위즈덤하우스

 천재들은 그 많은 아이디어를 어디서 얻는 걸까? 그들은 어떻게 보통 사람들이 상상도 못하는 아이디어를 그토록 쉽게 생각해내는 걸까? 왜 그들의 눈에만 세상이 다르게 보이는 걸까? 비즈니스 창의성 연구의 대가 마이클 미칼코는 “이것은 단순한 IQ의 문제가 아니라 세상을 보는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정의한다. 이 책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 피카소, 뉴튼, 아인슈타인, 리처드 파인만 등 인류 역사를 빛낸 위대한 천재들의 사고방식에서 상상력과 창조력의 비법을 분석한다. 남과 다른 생각, 나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산해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창의적 발상법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가장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천재들에 대해 가장 쉽게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그들이 보여준 엄청난 업적은 모두 타고난 머리 때문’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인류 역사상 최고의 IQ인 228을 기록한 마릴린 보스 사반트는 ‘퍼레이드’라는 잡지에서 질의응답 코너를 맡은 칼럼니스트로서, 인류사에 특별한 족적을 남긴 것은 아니었다. 반면 미국 최고의 천재라 칭송받은 리처드 파인만의 IQ는 122였는데, 이는 여느 평균적인 물리학자들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피카소가 보여준 위대한 예술세계나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에서 보여준 통찰력, 그밖에 수많은 천재들이 보여준 업적들은 단지 ‘IQ의 힘’이라고 설명하기 불가능한 것들이다. 이것은 지능지수를 뛰어넘는 또 다른 능력이 존재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 즉, 세상을 다르게 볼 줄 아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보통 사람들도 천재들과 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그들처럼 생각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을 생산해내는 일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이 책은 위대한 천재들이 남긴 각종 기록과 메모,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다르게 봤는지를 분석한다. 그 과정에서 창의적 발상법에 대한 9가지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평범한 사람들도 천재들처럼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328면/ 15000원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