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시오노 나나미/ 송태욱 옮김/ 문학동네

 

로마제국 흥망의 역사를 다룬 대작『로마인 이야기』를 통해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시오노 나나미가 또 하나의 대작이자 필생의 역작이라 할 수 있을『십자군 이야기』시리즈로 독자들을 찾 아왔다.
십자군 전쟁은 인류 역사상 200년이라는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치러진 전쟁이자 세계 2대 종교가 격돌한 인류 역사의 대사건으로, 세계와 역사의 흐름을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여전히 현재진행형인 가장 문제적인 사건 중 하나이다.
하지만 지금의 우리는 과연 십자군 전쟁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을까.
“신이 그것을 바라신다”는 위력적인 한 마디로 촉발된 십자군 전쟁은, 그러나 그 무엇보다 인간 이 일으킨 전쟁이다. 십자군 전쟁은 인간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왕과 봉건 제후, 교황과 주교, 수도 사, 기사와 빈민 등 십자군 전쟁에 참가했던 수많은 인물들이 그 각자의 독특하고도 다른 개성으로 어떤 역할을 담당하거나 어떤 국면을 만들고 또 서로의 관계 속에서 상황을 변화시키는 변수로 작 용하면서 만들어낸 역사이다. 시오노 나나미는 바로 우리가 너무도 몰랐던 그 시대 속 인물들을 전 면에 내세워 그들의 이상과 욕망, 성공과 좌절의 명암을 통해 십자군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
시오노 나나미는 십자군 이야기를 소위‘카노사의 굴욕’이라 알려진 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고 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도 실려 있는‘카노사의 굴욕’. 1077년 주교서임권을 두고 로마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 사이에 벌어졌던 싸움이다.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가 내린 파문에, 황제 하인리히 4세는 사흘 밤낮을 눈밭에 맨발로 서서 파문을 풀어달라고 빈다. 이 사건은 왕이라는 세속 권력 위에 있는 중세시대 종교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역사적 사례로 알려져 있다. ‘카노사의 굴욕’이후의 일은 교과서에 실려 있지 않기 때문이다.
‘카노사의 굴욕’자체는 교황의 완승으로 끝났지만 이것은 마치‘나비효과’처럼 엄청난 태풍을 몰고 온 최초의 바람이었다. 시오노 나나미는 교과서에 실려 있지 않은, 역사라는 무대의 막과 막 사이에서 인간들이 어떤 욕망과 의지를 가지고 어떤 정치적 판단을 하며 움직이는지를 인간 내면을 꿰뚫는 특유의 직관력으로 포착하여 그려냄으로써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