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들 조현오 청장 다녀간 후 무조건 마을 진입, 점령군처럼 행동”
“경찰들 조현오 청장 다녀간 후 무조건 마을 진입, 점령군처럼 행동”
  • 승인 2011.09.0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국진단 연속인터뷰> 현애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위원장-1

한국 사회가 몸살을 앓고 있다. 국가보안법 사범 증가, 노동 탄압, 생태 환경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사회적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신공안정국’에서 파생된 숱한 문제들이 여전히 한국사회를 지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위클리서울>은 2007년부터 국가보안법, 남북관계, 노동 인권, 생태 환경, 교육 등의 문제와 관련 각계 인사들과 연속 인터뷰를 진행해왔다. 그동안 송두율 교수, ‘야생초 편지’의 황대권 씨, 재야인사 김낙중 선생, 이소선 여사,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홍세화 한겨레 기획위원, 김상봉 전남대 교수, 김수행 성공회대 석좌교수,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 ‘송환’의 김동원 감독, 김세균 서울대 교수, 강기갑 민노당 대표, 노회찬 심상정 진보신당 대표, 정세현 이종석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김우종 덕성여대 명예교수, 홍윤기 동국대 교수, ‘민족일보’ 조용준 선생, 박원순 변호사, 장석춘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정지영 감독, 이상돈 중앙대 교수, 손호철 서강대 교수, 이해영 한신대 교수,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이성백 서울시립대 교수, 고은 시인, 이한열 열사 모친 배은심 여사, 박창근 관동대 교수, 배우 최종원 문성근 권해효 씨, 김용택 시인, 지율스님, 박인배 한국민족극운동협회 이사장, 강정구 교수, 우석훈 성공회대 교수, 박재동 화백, 문정인 연세대 교수, 이장희 한국외대 교수, 손혁재 한국NGO학회 회장,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이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박경석 장애인철폐연대 대표, 가수 안치환 씨, 김두관 경남도지사, 안종주 박사, 김정헌 공주대 명예교수, 이근행 전 MBC노조 위원장, 하종강 한울노동문제연구소 소장,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 문재인 변호사, 서정민 한국외대 교수, 김태동 성균관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이진석 서울의대 교수,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이호철 작가,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유홍준 교수, 강남훈 교수노조 위원장,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대표, 조기숙 교수, 장석웅 전교조 위원장, 김종남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등 200여 명의 사회 각계 인사들과 인터뷰를 진행해왔다. 이번호에는 현애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위원장(17대 국회의원)과 그 시간을 가졌다.




현애자 위원장은 현재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며 무기한 ‘쇠사슬 투쟁’중이다. 강정마을 구럼비 바위 입구 농로폐쇄 예정지역을 사수하기 위해 쇠사슬을 온몸에 묶은 채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현 위원장은 “평화의 섬 제주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며 “국방부와 해군은 공동체를 파괴하는 국가폭력을 앞세운 채 국책사업이라는 미명하에 정당성 없이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경찰은 공권력을 앞세워 기지건설에 저항하는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를 강제연행, 구속·구금하고 있으며 건설업체는 고소·고발이라는 벌금폭탄을 앞세워 주민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또 “야5당 진상조사단이 공사 중단을 요구했음에도 막무가내식 공사를 강행하고 있으며, 경찰은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활동가들에 대한 강제진압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강정마을 주민들은 단 한 번도 기지건설에 동의한 적이 없다”며 “해군기지가 들어설 경우 강정마을 해안의 천혜의 자연환경은 파괴되고, 미국과 중국 사이의 해양패권 경쟁이나 군사적 분쟁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현애자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최근 분위기가 어떤가.
▲ 여전히 정부나 해군, 경찰 단위에서 공권력을 쓰고 있다. 거기서 변화된 게 없다. 오히려, 공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히 현장 마을 입구를 비롯 세 곳 정도에 여전히 경찰들이 보초를 서고 검문검색을 하고 있다.
태풍이 있었던 시기에는 해군과 경찰병력이 농로를 점령했다. 시설을 복구하려는 데도 절대 못 들어가게 했다. 계속 대치중이고, 연행이 반복되고 있다. 마을 주민들과 반대자들이 여전히 공권력 투입에 대한 불안감으로 사로잡혀 있다.
국민의 안전과 재산, 생명, 이것을 지키는 분들이 경찰이지 않나. 그동안 좀 많이 자제하고, 소위 불법을 지양하기 위해 경찰들이 노력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조현오 경찰청장이 다녀간 후에는 더 살벌해졌다. 사실은 청장의 명령이 더 무섭기 때문이다. 무조건 마을에 진입해 마치 점령군이나 상륙군과 비슷하게 행동한다. 마을은 지금 경찰들이 에워싸고 있고, 공포 분위기다. 아이들은 울고 있다.

- 쇠사슬 투쟁의 의미는.
▲ 마을 주민들은 강정마을에 외부인이 입주하고 있고, 공권력 남용임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생업에 바쁜 분들이기에 농성에만 매달릴 수 없다. 하루에 몇 시간씩 농성을 할 수 있지만 24시간씩 매일 할 수는 없다. 당번제로 싸우고 있다. 4년이 넘는 장기간의 싸움에 많이 지쳐 있다. 공권력이 투입돼 강제 진행되면, 주민들 숫자만으로는 도저히 저지할 수 없는 상태다. 그걸 지켜보면서 안타까웠다.
17대 의원 시절에도 제주기지를 반대해왔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백지화 농성을 하고 있다. 공권력이 강행된다면 제주도로선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이다. 미래의 암담함을 생각하면서 맞설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판단해, 이렇게 쇠사슬 투쟁을 하고 있다. 저 혼자 시작했지만 많은 주민들과 외국인들과 국민들이 곳곳에서 찾아와 하루 이틀, 일주일씩 같이 하고 있다.

- 제주해군기지 무엇이 문제라고 보는가.
▲ 강정마을 해군기지가 주민 투표로 결정되는 과정에서 잘못됐다. 애초 잘못됐다. 이전부터 해군기지를 남원 등에 만든다고 했다. 하지만 남원 등은 사전에 주민들에게 공표하고, 만약 추진되면 어떤 기지이며 어떤 결과를 미치는지 여러 가지 측면과 영향을 설명회를 통해 밝혔다. 그리고 해당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마을 총회를 열어 찬반투표를 했다. 다른 지역들은 그렇게 해서 반대했다.
그런데 강정도 그런 식으로 했을 경우엔 반대가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사전에 차단했다. 2007년 4월에 마을 방송으로 한번 알리고, 그날 저녁에 총회를 했다. 찬성 입장들이 80여명 모였는데, 6명이 기권하고 80명 정도가 찬성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 소식을 들은 대다수 주민들이 마을총회를 다시 소집할 것을 요구했다.
이때 투표 방해 공작이 벌어지기도 했다. 투표함이 사라지기도 했다. 한 번은 개표가 됐다. 71% 정도 반대가 높게 나왔다. 찬성 측에서 다시 한 번 하라고 해서 3번째 투표로 이어졌다. 이때는 누군가 투표함을 가지고 도망가 버렸다. 세 번에 걸친 투표과정에서 이런 분쟁이 일어났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선 저마다 다르게 해석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첫 번째 총회를 얘기한다. 반대쪽에선 당연히 두 번째를 얘기한다.

- 그동안 강정마을 주민들이 갖은 협박을 받았다는 얘기도 들린다.
▲ 협박은 해군 측에서 많이 했다. 주변의 땅을 다 사놓고 땅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기간 정해서 이때까지 안 나가면 공탁 걸어버리는 식이었다. 그런 식으로 반강제로 땅을 매입했다.
협박보단 동네 분위기가 흉포한 게 문제다. 보통 동네에 살다보면 주민들끼리 서로 얼굴 부딪히는 일이 많지 않나. 그러면 이건 거의 강도 만난 사람들 사이처럼 된다. 정말 사고만 안났지 불상사가 생길지도 모른다. 다들 자제하고 있을 뿐이다.

- 주민들이 쫓겨나면 보상은 어떻게 이뤄지나.
▲ 부지 안은 농사짓는 농토다. 마을은 농토 위쪽에 있다. 바다가 16만평 정도 매립된다. 하우스농사 짓는 땅인데 지금은 거의 95% 매입이 끝나서 벌판처럼 돼 있다. 당장 쫓겨나지는 않겠지만, 군인들이 다니고 시설들이 들어서면 마을은 기존과 같지 않을 것이다. 젊은이들은 떠나고 농민들은 농사 관둬야 한다. 도태될 수밖에 없다.

- 강정마을 주민을 비롯 제주도민들의 입장은 어떤가.
▲ 지방자치단체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주민투표가 끝난 직후 여론조사를 한다. 1000명 정도 대상으로 했다. 그런데 50만 제주도민중 1000명이라니 말이 되는가. 국가사업에 반대했을 경우 제주도정이 운영하는데 있어 상당히 압박받았을 배경이 있긴 하다.
도민들에게 제주도정이 서귀포 제주시 공무원들 동원해 해군기지 유치하면 군인가족 와서 살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가 크다고 알렸다. 제주도가 발전하려면 이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고 나서 찬성이 50% 정도 나왔다.
지금 제주도민들은 4.3이라는 아픔이 있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군사시설에 반대한다. 지금은 제주도민들이 놀라고 있다. 다 끝난 얘기인 줄 알았는데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서 고민하고 있다. 그리고 다시 생각중이다. 과연 경제적 이유가 있는지 의문을 가진다. <위의 기사로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