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등 자체 조사 결과 ‘20배 이상 검출’ 발표

서울 노원구 월계동 한 아파트 인근 이면도로에서 1일 측정된 방사선량 이상수치와 관련 도로포장 아스팔트나 골재 원재료가 원인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에 이어 2일 현장조사를 벌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예전에 도로 포장에 쓰인 아스팔트 재료에서 방사능이 나오는 것 같다. 제작과정에서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KINS는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약 3시간 가량 공간감마선량률계와 감마핵종분석기 등을 동원해 일대 26곳에 대해 방사선량을 측정하는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전날 오후 7시20분께 해당 이면도로에서 방사능 수치가 주변보다 높다는 주민 백모(42)씨의 신고가 소방당국에 접수됐다.

KINS에 따르면 이곳에서 측정된 방사선량은 시간당 최고 1400여n㏜, 핵종은 세슘 137로 이는 서울 대기의 평균적 방사능 수치인 140n㏜의 10배 가량 되는 수치다.

김석철 KINS 방사선비상보안대책실장은 “매일 하루 1시간씩 해당 지점에 1년간 서 있어도 연간 허용선량의 50% 가량 되는 수치”라며 “임상적으로 유의한 증상이 나타나는 누적 피폭선량이 0.5㏜인 것을 감안하면 그다지 위해가 되지 않는 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이곳에서 채취한 아스팔트 시료를 가지고 3~5일간 농도 분석 등 정밀분석에 들어갈 예정이다.

KINS 측은 아스팔트 교체 가능성 등 향후 대책에 대해서 “지금으로서는 향후 계획을 이야기하기 힘들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련 유관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제공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시민단체 역시 자체 조사를 벌인 결과 환경방사선량의 20배 이상의 방사선이 측정됐고 아스팔트 재료가 원인일 것이라고 밝혔다.

1일 오후 차일드세이브와 환경운동연합의 조사 결과, 시간당 최대 2.5마이크로시버트(μSv/h)가 계측돼, 서울지역 평균 환경방사선량 0.12μSv/h의 20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가 측정했다고 보도된 1.6-2μSv/h보다 더 높은 수치로, 당국의 정밀한 조사가 요구된다.

환경운동연합은 특히 “고농도의 방사선량은 도로의 오래된 아스팔트 재료에서 나타났으며, 따라서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자재가 어떤 경로를 통해 여기에 섞인 것인지 추적해야 한다”며 “환경연합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새로 포장된 도로에서는 정상 수치 수준인 0.23-0.3μSv/h를 나타낸 반면, 고선량의 방사선이 나타난 지점은 오래된 아스팔트였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러한 조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예전에 아스팔트 도로를 깔 때 방사능에 오염된 콘크리트가 사용되어졌을 수 있다고 판단된다”며 “실제로 인근 공릉동에 있는 연구용 원자로로 해체된 트리가마크Ⅲ에서 나온 콘크리트 중 일부가 국내에서 도로를 깔 때 기초 자재로 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주택가에서 높은 방사선량이 검출되어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는 인체에 영향을 미칠 만한 수준이 아니라며 이를 과소평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 지역에는 100미터 남짓 떨어진 신화초등학교 학생들은 이 도로를 통학로로 이용하고 있고, 아스팔트에서 방출되는 고농도의 방사선량에 주민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노출됐는지도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며 “일반인의 연간 선량한도인 1밀리시버트(mSv)의 20배나 높은 20mSv 수준의 방사선에 어린이와 주민이 일상적으로 노출돼왔던 사실이 확인됐지만, 당국은 오히려 건강영향에 대한 주의나 대책에 대해서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교훈 중 하나는 일상적인 방사선 노출에 대한 위험성을 새삼 자각하게 됐다는 것이다. 원전 사고로 방출된 인공방사선은 물론 자연방사선이나 의료방사선 역시 낮더라도 피폭량에 비례해 발암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됐다. 따라서 방사선 관련 건강을 책임지는 원자력 당국은 단순히 주민을 안심시키기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즉각적인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김범석 기자 sljung99@yahoo.co.kr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