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군사협정 반대 서명운동 현장

한일군사협졍 반대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한대련, 통일연대 등 시민사회는 `한일 군사정보포괄협정(이하 한일군사협정) 폐기`를 촉구하는 서명과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인사동 거리, 종각 등에서 "한일군사협정은 북한의 미사일을 방어한다는 빌미로 한일 양국이 군사정보를 공유하고, 미국이 주도하는 미사일방어체제를 한반도 주변에 도입하기 위한 것"이라고 알렸다.




시민들에게 서명운동을 벌인 한양대 4학년 이모 씨는 "한일군사협정은 통일을 가로막는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남북통일은 남과 북의 차이를 서로 인정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준비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 MB 정부 통일정책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광운대 새내기라고 밝힌 강모 씨는 "평화통일에 관심이 많아 참가하게 됐다. 한일군사협정에 문제가 많아 직접 알리고 있다. 시민들도 크게 호응해 주고 있다"고 했다.




한대련 통일대행진단은 지난 1일 서울에서 발대식을 열고 오는 12일까지 수원과 대전, 부산 등을 순회하면서 ▲한일군사협정저지 ▲남북공동선언이행 ▲정부대북정책반대 등을 국민에게 알리는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통일대행진단은 현재까지 3만여명에게 서명을 받았고, 서명 5만 명을 목표로 한일군사협정 폐기 여론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 26일 비공개로 의결된 한일군사협정은 사흘 뒤 서명 연기라는 군사외교 취소 파동을 일으켜 큰 논란을 불렀다. 당시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는 "비민주적이고 반민족적 친일군사야합협정을 전면 폐기하라"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광복 67주년 한일군사협정저지 남북공동선언이행 평화통일범국민대회 추진위원회는 오는 12일 서울광장에서 `광복 67주년 한일군사협정 폐기 남북공동선언 이행 평화통일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