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디 장 지음/ 도서출판 이른아침




이 책 《경험이 너를 만든다》는 고국을 떠나 다른 나라에서 다른 삶, 보다 나은 삶을 꿈꾸는 이민자들에게 들려주는 현지 이민 전문 변호사의 ‘성공적인 이민’을 위한 안내서이다.

어떤 이유로, 어떤 목표로든 한국을 떠나 낯선 나라로 간 사람들, 자녀 교육이나 현재의 삶에 대한 돌파구를 찾아서 혹은 견딜 수 없는 어떤 이유로 고국을 떠날 때, 이들이 갖는 가장 큰 두려움은 무엇일까? 막연한 동경의 아메리카 드림을 꿈꾸었던 지난 세대와는 달리 이제는 보다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이민을 선택한 사람들, 이들이 타국에서 겪게 되는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일까? 그리고 이들이 예상은 했으나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서, 혹은 해결책이 있다 하더라도 개개인의 현실 사정과는 거리가 멀어 좌절하고 낙망할 때, 여기 이미 앞서 이러한 갈등과 아픔, 후회와 혼란 등을 겪은 선배 이민세대가 따듯한 조언과 안내를 한다.

《경험이 너를 만든다》는 실제로 이민 생활을 겪은 전문 변호사가 들려주는 삶의 이야기며, 동시에 어떻게
이민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했는지, 그리고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를 말한다.

삶에는 끝이 없을 것 같은 막막한 절망이, 외로움이 찾아오는 시기가 있다. 이민은 어쩌면 더 나은 목표를 향한 결정이었지만 또한 더 큰 외로움을 껴안아야 하는 스스로의 선택일 수 있다.이 책의 저자 주디 장 변호사는 이러한 이민 생활의 안타까운 고민과 사연들을 갖고 있는 이민자들에게 자신의 체험을 통해 용기와 희망을 제시해주고 있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