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한반도 통일모델 제시 이목 집중

강원도가 추진하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가 한반도 통일모델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강원발전연구원과 한국행정학회가 9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한반도 통일모델과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정책토론회`에서 주제 발표자들은 이 같은 의견을 내고 시범 운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강원평화특별자치도의 필요성을 `분단도, 독자적 광역경제권 형성의 어려움을 지닌 강원도의 특성을 고려한 통일 모델`이라는 의견을 냈다.

강원특별자치도란 세계적으로 유일한 분단 도이며 군사적·정치적으로 덜 민감한 강원도를 평화통일을 위한 전초기지이자 평화통일을 위한 시범모델지역으로 조성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안이다. 또한 남한의 자본과 기술 그리고 북한의 자원과 노동력을 결합해 평화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남북 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평화통일의 기반 구축을 위해 고성 지역에 남북일제 형태의 평화특구를 시범적으로 설치․운영해보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주원 강원발전연구원 동북아센터장은 `강원평화특별자치도 남북일제 추진방향 검토` 주제 발표에서 "경제·문화·정치 등에서 남북의 격차가 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강원평화특별자치도를 통해 중·장기적이고 점진적인 통일방안을 모색하고 남북 합의에 따른 하나의 국제제도를 시범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한반도 통일모델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남 고성과 북 고성을 연결하는 양국일제 실현 가능성 타진, DMZ(비무장지대) 남북경계를 중심으로 한 국제도시국가 운영, 설악·금강 산업도시 육성 등을 강원평화특별자치도의 추진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순은 서울대 교수는 `광역자치단체의 지역발전과 특별지위 및 권한` 제하 발표에서 "남북 평화공존 및 평화교류를 위한 다양한 정치·행정권한의 이양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평화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한 강원도 내의 자유교류 지역을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실현을 위해서는 강원도가 국가의 발전과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해 중앙정부를 설득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유사한 모형이면서도 발전전략에 대한 접근 방식은 달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번 정책토론회를 계기로 강원평화특별자치도의 대선후보 공약화에 본격 나선다는 방침이다. 토론회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도와 시·군 관계자, 학계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최규재 기자 visconti00@hanmail.net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