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참여 중단’ 촉구 평화군축집회

평통사가 ‘한.미 해병대 상륙훈련 중단! 전작권 환수 백지화 기도 국방부 규탄! 미사일 사거리 연장에 따른 미 MD참여 중단’을 촉구하는 128차 평화군축집회를 30일 국방부 앞에서 진행했다. 이번 집회에선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비롯 지난 25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되는 경북 포항 인근 해군,해병대 합동 상륙훈련을 비판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평통사 유영재 미군문제팀장은 “이번 훈련에는 미 해병대 1개 화기중대와 항공함포연락중대 일부도 참가한다. 이런 가운데 국방부가 축소된 한미연합사 창설로 전작권 환수를 백지화하려는 기도를 표출했다”며 “또한 중국이 ‘한중관계의 마지노선’으로 간주하는 한국의 MD참여에 관한 진전된 논의를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조승현 평화군축팀장은 “축소된 한.미연합사 창설로 전작권 환수를 백지화 하고 PAC-3 도입을 추진을 통해 미 MD 참여를 노골화 하고 있다”며 국방부와 미국의 의도를 거론하며 비판했다. 민대협 임진근 씨는 “전쟁연습은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킨다”며 “평화는 군사력증강과 전쟁연습으로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한 신뢰구축으로 지켜진다. 해병대 상륙훈련의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광주 평통사 정동석 사무국장은 “최근 일주일에 5~6일 거의 매일 광주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서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관심을 가지고 서명에 참가해주시는 사람들도 있어 많이 힘이 난다”고 밝혔다.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정 사무국장은 “광주 전남 지역의 국회의원 중 예결위 의원들을 대상으로 의원 면담과 1인 시위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공권력을 동원해 지금은 강정주민들과 지킴이들을 막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커져가는 국민들의 분노는 결코 막을 수 없다”고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김강연 인천평통사 교육부장은 “부평미군기지 주변에 대한 환경오염 조사 결과 DRMO 주변에서 다이옥신이 전국 최고치가 검출되었고 부영공원 역시 납이 기준치 30배가 발견됐다”며 “하지만 국방부는 전국 미군기지 주변에 환경오염 조사에 단 1억원을 배정했을 뿐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제주해군기지 예산과 같은 불필요한 예산을 미군기지 환경오염 치유비용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최규재 기자 visconti00@hanmail.net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