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 히토리·시바무라 에미코 지음/ 서라미 옮김/ 21세기북스





우리는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인생을 살기를 바란다. 스트레스 없이 매순간 행복하기를 바라고, 더 가치 있는 인생을 살고 싶어 한다. 주위를 둘러보면 유독 마음의 여유가 느껴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 우리는 그를 ‘그릇이 큰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의 모습은 사람들에게 늘 매력적으로 비춰지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곤 한다. 그는 대인배의 면모를 타고난 것일까? 노력하면 누구나 그릇을 키울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그릇이 큰 사람으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일본 최고의 부자이자 일본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낸 사업가로 알려져 있는 사이토 히토리의 에피소드를 통해 사업의 성공 스토리뿐 아니라 그의 그릇이 남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려준다. 그의 가르침을 실천하여 기업경영가로 성공한 시바무라 에미코는 사이토 히토리가 말하는 그릇이란 무엇인지를 설명하면서 인간관계와 비즈니스 세계에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기량(器量)을 넓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이 책은 스승과 제자라는 관계를 오랫동안 이어오면서 인간의 본질과 삶의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해온 것들이 ‘그릇’이라는 단어 하나로 함축할 수 있음을 깨닫고 두 사람이 함께 써내려간 첫 책이다.

그릇을 키우라는 사이토 히토리의 가르침과, 그 가르침을 직접 실천하고 있는 시바무라 에이코. 이 책을 통해 두 사람은 지금보다 더 가치 있는 인생을 만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일본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업가로 알려져 있는 스승과 제자, 이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의 보따리를 함께 풀어놓은 이 책으로 통해 ‘그릇 키우는 방법’을 배워보는 건 어떨까?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