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대화제의에 북 첫 반응

지난 11일 박근혜 대통령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대북 대화제의에 대해 북한이 “앞으로 대화가 이루어지는가 마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태도여하에 달려있다”는 첫 반응을 14일 내놓았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대한 대답 형식으로 “대화제의라는 것을 들여다보아도 아무 내용이 없는 빈껍데기에 불과하다”며 “개성공업지구를 위기에 몰아넣은 저들의 범죄적 죄행을 꼬리자르기 하고 내외여론을 오도하며 대결적 정체를 가리우기 위한 교활한 술책 외에 다른 아무것도 아니다”고 평가했다.

또한 “오늘의 파국적 사태를 초래한 것은 누구인데 우리와 대화를 하자고 하면서 솔직하고 진지한 태도는 꼬물만치도 보이지 않고 북의 생각이 무엇인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어나 보겠다고 하는 것은 오만무례의 극치”라며 “남조선당국이 진정으로 대화의지가 있다면 말장난을 할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결자세부터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외세와 한짝이 되여 ‘제재’와 압박, 북침핵전쟁연습과 동족대결모략책동에 그처럼 악랄하게 매달려온 자들이 자기의 죄악에 대해서는 아닌 보살하고 사죄나 책임에 대해 말한마디 없이 대화를 운운한 것은 너무도 철면피한 행위로서 우리에 대한 모독이고 우롱”이라거나 “지금도 남조선에서는 ‘독수리’ 전쟁연습의 불장난이 계속되고 있으며 미국과 괴뢰호전광들은 우리의 군사적 대응조치를 구실로 북침전쟁 도발책동에 더욱 기승을 부리고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북남대화는 장난이나 놀음이 아니며 말싸움판은 더더욱 아니다. 그런 대화는 무의미하며 안하기보다도 못하다”며 “앞으로 대화가 이루어지는가 마는가 하는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태도여하에 달려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에 통일부 관계자는 “조평통 대변인이라는 주체와 대답이라는 형식, 대화 여부는 우리측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는 내용 등으로 볼 때 우리의 대화제의 대한 1차적인 반응으로 앞으로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