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묵 스님 지음/ 궁리




인터넷에서는 온갖 나쁜 뉴스들이 전면을 장식하고, 소설 속에나 나올 법한 사건들이 주변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요즘이다. 점점 거칠어지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명상이나 힐링 프로그램을 찾고 있으며, 이들을 위해 마음의 평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도 다양해졌다. 하지만 괴로움이 무엇이며, 괴로움의 원인을 생각하며 그 괴로움을 소멸하는 길에 대한 이해가 없는 수행은 잠깐 동안 아픔을 잊을 수 있을지 몰라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한다. 몸이 아플 때 진통제를 맞는 것처럼 일시적인 위안일 뿐인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일묵 스님은 서울대학교 수학과 박사과정 중 해인사 백련암으로 출가해 성철 큰스님의 제자인 원택 스님을 스승으로 모셨으며, 서울대생들의 잇따른 출가 이야기를 다룬 2003년 KBS 부처님 오신날 특집극 <선객>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후 미얀마 파욱국제명상센터, 프랑스 플럼빌리지, 영국 아마라와띠, 호주 보디냐나 등 세계 각지의 수행센터에서 지속적인 수행을 하였다. 현재 제따와나선원의 선원장으로 있으면서 불교명상의 핵심인 팔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행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다. 부처님께서 가장 오래 머무시며 수행하셨고 청정한 가르침과 계율이 살아 있던 제따와나의 모습을 닮은 모범적인 명상마을을 한국에 세우기 위해 준비 중이기도 하다.

일묵 스님은 『이해하고 내려놓기』에서 일시적인 위안을 넘어서 진정한 행복의 길을 찾는 사람들에게 괴로움을 근원적으로 벗어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한 테크닉만으로 진정한 행복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단지 열망일 뿐이며, 괴로움의 원인을 바르게 진단하고 그 소멸에 이르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불교에는 괴로움을 극복하는 수많은 노하우가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것은 2600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검증되고 실천되어 온 방법인데 그것은 바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인 ‘팔정도’이다. 팔정도를 이해하고 실천하면 우리 삶에서 근심과 탄식, 육체적?정신적인 괴로움을 버리고 진정한 행복을 실현할 수 있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이해하여 진정한 행복을 실현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