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현 지음/ 을유문화사





경제학에 심리학이 융합된 행동경제학이 태동한 이래로 국내에서도 행동경제학과 관련한 도서를 만나기는 어렵지 않지만 대부분은 해외의 권위 있는 학자나 유명 저자의 저작물이다. 『사람은 왜 대충 합리적인가』의 저자는 시중에 나와 있는 행동경제학의 책들이 너무 어렵거나 내용이 부실한 점을 우려하여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제 걸음마 단계일 뿐인 행동경제학을 과장된 곡해 없이 알리고자 그간의 연구 성과와 실험들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친구와 대화하듯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용의자의 딜레마’나 ‘휴리스틱’ 같은 석학들의 이론이 저자의 유머가 가득한 사례와 설명으로 재탄생하는 접점도 흥미롭다.

경제학은 인간의 경제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임에도 경제 위기를 예측하지 못하거나 대응책을 제시하기는커녕 현실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경제 현상들조차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비난에 부닥쳐 왔다. 이는 기존의 주류경제학이 인간을 이기적 동기에 따라 합리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욕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호모 에코노미쿠스라고 정의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애덤 스미스 이후로 발전한 모든 경제학의 논리는 ’이기적인 인간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이라는 전제를 따르고 있는데, 문제는 인간이 반드시 이기적이지만도 않고 반드시 합리적이지도 않으며,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지도 않다는 점이다. 첫 단추를 잘못 채운 바람에 발생한 오류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경제 현상을 완벽히 설명하지 못하는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이런 경제학의 부족함을 인식한 몇몇 경제학자들은 인간 행동의 배후에는 합리성보다는 더 복잡하고 때로는 어려운 심리와 정서가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심리학과 경제학의 유사점을 토대로 행동경제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 냈다. 저자는 행동경제학에 오래전부터 관심을 둔 학자로서 경제 현상의 주체는 사람이고, 경제 활동은 사람의 선택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경제학이 사람의 마음을 읽어야 하는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제학이 상아탑의 실험실에서 벗어나 현실의 모습을 담으려면 우선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정의부터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가장 중요한 개념인 이기심, 합리성, 그리고 자기이해라는 세 가지를 조목조목 반박한다. 우선 이기심에 관해서는 대형 마트에 시식 코너가 있는 이유를 설명하며 인간은 존중과 배려에 따라 행동하기도 하고, 본성이 아닌 학습과 경험에 의해 행동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인간은 교과서에서 말하는 것처럼 최대의 효용을 얻기 위해서 완벽하게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휴리스틱’하게 행동한다고 말한다. 여기서 행동경제학의 선구자 대니얼 카너먼이 만든 단어 ‘휴리스틱’은 주먹구구식으로 어림잡아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선택을 결정한다. 또한 뚱뚱한 사람은 많이 먹을 것이라는 편견과 드라마의 마지막 장면이 강렬한 이유, 맛있는 음식을 가장 나중에 먹는 이유 등도 휴리스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람의 비합리성에 대한 설명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이다. 이것은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마지막 개념인 자기이해와 연관되는데 그 이유는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이 무엇을 선호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뿐더러 시장에서는 정보가 완전히 공개되지 않고, 공개된 정보조차 완전하지 않다. 이렇게 자기 자신, 정보, 확률 등에 대한 무지가 비합리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고스톱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로또를 사는 것처럼 사람의 이런 비일관적이고 모순적인 행동들이 반드시 비합리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게임이론에서 가장 유명한 법칙 중 하나인 ‘용의자의 딜레마’에서 알 수 있듯이 합리적인 선택이 오히려 최악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 거꾸로 말하자면 비용과 편익을 고려해 보면 휴리스틱이 더 합리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행동경제학은 주류경제학에서 비합리적이고 모순적이라고 치부되는 행동을 지극히 인간적인 행동이라 보고,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선택들이 오히려 합리적이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저자는 행동경제학의 이론을 옹호하면서도 주류경제학에 대한 일방적인 비난은 조심스럽게 경계한다. 완벽하게 합리적인 인간이 존재할 수 없듯이 인간이 완전히 비합리적이라는 주장도 터무니없다는 것이다. 합리적 인간이 왜 때때로 비합리적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행동경제학이며, 비합리성 또한 합리성의 일부라고 말한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