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선언 발표 6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10.4선언 6돌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이하 6.15남측위)는 3일 오후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해변공원에서 `10.4선언 발표 6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민족통일대회에서 6.15남북.해외측 위원회는 결의문을 발표하고 10.4선언 실천을 강조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역사적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지키고 실천하는 것은 우리 시대 최고의 통일운동"이라며 "남북관계의 원칙도, 신뢰의 출발점도 겨레의 지향과 요구가 함축되어 있는 남북공동선언들을 존중하고 철저히 이행하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몇 년의 남북관계 현실은 이 남북공동선언들을 떠나서 그 어떤 남북관계의 개선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며 "남북공동선언들의 이행을 위한 다방면적인 접촉과 대화, 협력을 재개하고 활성화해나가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남과 북, 해외의 온 겨레가 힘과 지혜를 모아 통일과 평화번영의 미래를 만들어나가자는 것이 남북공동선언들의 기본 정신"이라며 "상대의 체제와 제도를 부정하고 대화를 정치적 목적에 악용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오늘날 모처럼 마련되었던 남북사이의 대화와 협력이 중단되고 정상화의 길에 들어서던 남북관계가 또 다시 예측할 수 없는 위기에 처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며 "동족사이의 반목과 불신, 대결을 고취하는 비방과 적대행위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통일의 앞길에는 의연히 많은 난관이 가로놓여 있다"며 "그러나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지키고 이행하려는 우리의 의지는 그 어떤 장애도 꺾이지 않을 것이다. 6.15민족공동위원회의 선도적 역할을 적극 높여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민족통일대회에서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는 "작금에 벌어지는 정치행태에 대해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없다. 그 하나는 잘 진행되던 남북관계 악화이고 다른 하나는 목숨 걸고 투쟁으로 지킨 민주주의 후퇴"라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창복 상임대표는 "좌파종북을 운운하면서 이 땅 평화통일운동을 탄압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금강산 관광과 이산가족 상봉은 즉각 재개하고 실현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상대에 대한 불신의 마음을 접고 나부터 신뢰를 쌓는다는 자세가 필요함은 명명백백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심의 중인 `2차 남북관계발전기본계획`에 서해평화특별지대 항목이 삭제된 것과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서해북방한계선)을 포기했다는 허위사실 유포를 통한 10.4선언 허물기의 일환이다. 정부가 누차 강조한 기존합의 준수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최근 이산가족 상봉 행사 무기한 연기와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 실무회담 무산 등 남북관계 상황을 비판하는 각계의 발언이 이어졌다.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은 "10.4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었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말했듯 부산에서 시베리아를 횡단해 대서양으로 가고 싶다는 꿈이 한낱 헛소리가 아닌 실지로 이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종렬 총회의장은 "그런데 이게 무슨 꼴인가. 박 대통령은 말했다. 휴전선에 평화공원 만들자고. 하지만 서해협력평화지대 건설계획을 삭제했다. 이것이 우리의 현 주소"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의 힘으로 국민의 마음으로 움직여야 한다. 어떤 자가, 그 어떤 세력이 조국통일 과업을 훼방해도 민족대단결, 자주통일의 큰 길은 반드시 열린다"고 강조했다.

김한성 6.15학술본부 대표는 "남북적십사가 합의한 게 있다. 전면적인 생사확인 자유로운 서신교환 상봉정례화를 합의했었다"며 "이것을 즉시 시행해야한다. 부모형제 자식은 천륜이다. 천륜을 제대로 못 지키는 민족의 수치와 고통을 빨리 끊자"고 호소했다.

이날 민족통일대회에는 김진향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유럽지역위원회 공동대표, 김원백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 캐나다위원회 관계자 등 해외측 위원회도 참석, 연대의 뜻을 밝혔다.

김진향 6.15 유럽지역위원회 공동대표는 연대사에서 "10.4선언 합의라는 경의적인 사건은 우리 겨레에게는 통일의 희망을, 인류에게는 코리아 민족의 위상을 알린 날"이라며 "그러나 6년이 지난 오늘 냉전을 방불케하는 상호비방과 적대감으로 세계에서 전쟁위험이 가장 높은 위험지역으로 전락된 현실에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다수의 성실한 사람들이 기본권을 누리고 갈라진 남북이 더 이상 세월을 낭비하지 말고 교류하고 협력하는 것이 해외의 꿈"이라며 "6.15와 10.4는 반드시 실천되어야 한다. 이것이 한반도 영구적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이다. 금수강산의 영구적 통일을 위하는 길에 고국 동포들과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민족통일대회에는 서울, 경기, 강원, 광주 등 6.15실천 지역본부와 여성본부, `통일의 길` 등 4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박성환 밴드의 노래공연, `이한열실천단`의 춤공연이 펼쳐졌으며, 행사 이후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일대를 행진했다. `10.4선언 이행`, `금강산 관광재개` 손피켓을 든 참가자들은 "금강산 관광 재개하여 지역경제 살려내자"라고 구호를 외쳤으며, 고성 통일전망대로 이동, 행사를 마무리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