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희 지음/ 김영사






마침내 발견한 아름다움! 국내 최초로 우리 동백나무의 세계를 한 권에 담아냈다.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자생 동백나무의 모든 것을 정리한 첫 번째 도서이다. 근거 없는 오해 속에 외면 받았던 자생 동백나무의 당당한 자태와 생명력, 지금까지 본적 없는 국내외 동백나무의 다양한 품종과 활용, 그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고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학 ? 음악 ? 사료史材를 넘나들며 발견해낸 동백의 숭고미! 그리고 학술적 가치를 넘어 우리 생활에서 함께 숨쉬는 원예식물로서의 활용까지, 자생 동백나무의 의미를 다채롭게 담아낸 최초의 도서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동백나무의 주요한 자생지이며, 동백나무 분포의 북한계선이 존재하는 곳이다. 그런 이유로 자생 동백나무는 추위에도 강하고 나무의 성질 역시 강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전 세계 동백나무의 북한계선에서 자라는 자생 동백나무의 특성을 비롯하여 생태, 형태, 이용, 재배 및 번식 방법, 병충해 관리 등 동백나무의 모든 것을 국내 최초로 정리했다.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외국의 동백나무 품종과 여행으로 즐기는 대표 동백나무 자생지까지  수많은 탐사와 연구 끝에 풍부한 사진으로 담아낸 자생 동백나무의 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