짓밟힌 시간강사 노조… 고려대 총학, 학교 측에 문제 해결 촉구

시간강사에 대한 강의료 인상, 교원 지위 회복 등을 요구하는 농성을 위해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민주광장에 설치된 텐트와 현수막이 최근 훼손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고려대 총학생회가 학교 측에 시간강사 문제 해결, 안전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려대 총학생회와 시간강사 텐트 대책위는 23일 고려대 학생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측에 진상규명과 안전대책 강구, 시간강사 문제 해결 등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17일 오전 2시40분쯤 `전국대학강사노동조합 고려대분회`의 김영곤 분회장과 `고려대 시간강사들의 투쟁을 지지하는 학생대책회의`가 함께 농성 중인 텐트가 훼손되는 일이 발생한 바 있다.





이들은 "학교의 텐트 철거 가처분 신청으로 인해 온 마지막 장소가 민주광장이었지만 이제 최후의 보루였던 텐트마저 누군가에 의해 무참히 짓밟혔다"며 "이것이 만약 김영곤 선생님의 행적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된 일이라면 홀로 계속 투쟁을 지속할 선생님의 안전이 위태롭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학교가 차일피일 시간강사 임금교섭을 미루는 사이 국공립대는 매년 강사료 인상을 통해 현재는 약 30% 정도의 임금이 인상됐다"며 "처음 투쟁의 계기가 생활하기조차 힘든 열악한 임금조건이었기 때문에 학교는 하루빨리 교섭에 참가해 생활임금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고려대에서 열리는 강의의 대부분인 상대평가는 학생을 어떻게 서열화하는가가 수업의 주목표가 된다"며 "교원의 수업재량권과 학생들의 학습권을 위해 절대평가가 확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분회장에 대해서는 "학교는 고려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분이었다는 것과 교우라는 점을 생각해 빠른 시일 내에 협상해야 한다"며 "학교는 선생님의 안전을 책임지고 대학 내 참된 교육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분회장 등 고려대 강사노조는 2012년 2월부터 시간 강사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교내에서 텐트 농성을 벌이고 있다. 총학생회는 기자회견 후 시간강사의 임금인상, 강의에서 배제된 김 강사의 강의 재배정, 절대평가 확충 등이 담긴 요구안을 학교 측에 전달했다.






한편 광화문 광장에선 대학생들이 `반값 등록금` 공약 이행과 시간강사 처우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학 총학생회 간부들로 구성된 서울지역대학생교육대책 준비위원회는 이날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반값 등록금 공약을 지켜야 한다”며 "대학 차원의 등록금 부담액 3조원 마련을 통해 등록금을 20% 인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등록금심의위원회 구성원 중 학생은 30%로 턱없이 적어 예산의결을 반대하더라도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며 "등심위가 취지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에는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동국대, 경기대 등이 참석했다.

앞서 대학생과 학부모, 시민단체가 모인 반값등록금국민본부는 같은 곳에서 "정부는 반값 등록금 예산을 확대해 국가장학금을 늘리라"며 "국회와 지방정부는 총선에 앞서 서울시립대 같은 반값 등록금 구현을 위해 노력하라"고 말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