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조건 없는’ 이산가족 상봉 제의

북한이 지난 9일 정부의 이산가족 상봉을 거절한 지 보름 만에 조건 없는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했다. 정부가 북한의 중대제안이 ‘위장평화공세’라면서 말이 아닌 실제 행동을 보이라고 요구한 이후 처음으로 나온 북한의 ‘실질적 행동’이다.

북한은 지난 24일 적십자 명의의 전통문을 통해 설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갖자고 제의했다. 북한은 전통문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이미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합의한 대로 금강산에서 진행하되, 날짜는 준비기간을 고려하여 설이 지나 날씨가 풀린 다음 귀측(남측)이 편리한 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북측이 뒤늦게나마 우리의 제안을 수용한 것을 환영하며, 이산가족 상봉 시기와 협의 방법 등 구체적인 사항들은 추후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실무적인 준비 기간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인 광명성절(2.16),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2월 중순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은 이번에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하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다른 사안들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과는 달리 금강산 관광을 연계시키지 않은 것은 그만큼 남한과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가 확고함을 드러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의 중대제안이 정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위장평화공세’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아무런 조건도 내걸지 않았다는 해석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일단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한 뒤 상봉 준비 기간에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회담을 제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제의 내용을 보고 일정을 잡아야 한다”며 금강산 관광 재개 회담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다만 이를 완전히 배제하지도 않겠다는 입장이라 북한의 제의에 따라 금강산 관광도 재개국면을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한이 정부가 요구한 ‘실질적 행동’을 보여줌에 따라 북한이 중대제안에서 언급한 한미 군사훈련 축소 요구도 고려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과 한미 군사훈련을 같은 사안으로 놓을 수 없다”면서 한미 연합훈련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