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조합원, ‘강제전출’에 자살 파장 일파만파

철도노조 조합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논란이다. 철도공사의 보복 강제 전출로 자살한 것이다. 철도공사는 4일 인사위원회를 개최하고 850여 명의 강제전출을 강행할 예정이라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만약 철도공사가 인사위원회를 통해 조합원 강제전출을 확정하게 되면 철도노조도 다음 주 중 예고된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노조 및 시민사회, 정당 등은 철도공사의 비인간적인 노동탄압이 노동자를 죽음으로 몰았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3일 오후 3시 45분 경 철도공사 마산신호제어사업소에서 전기원으로 근무하던 조상만(50) 철도노조 조합원이 자택에서 목을 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고 조상만 조합원은 지난 1995년 입사한 후 마산지구에서 근무해 왔다. 지난 3월 4일 마산에서 진주로 전출됐고 전출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4월에 진주에서 삼랑진으로 이동하는 전출대상자로 지목됐다.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평소 우울증세가 있었던 그는 강제전출 문제로 극도의 불안감을 보여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 측에서는 회사 측에 조 씨를 강제전출 명단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회사 측은 3월 22일 경, 1차 전보에서 마산, 진주, 태화강은 제외한다고 밝혔지만, 고인은 7월에 있을 2차 전보대상자로 선정될 것이라는 소문을 듣고 불안감과 중압감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조상만 조합원은 이번 강제전보 대상자가 되는 등의 과정에서 심한 불안증세를 보여 이미 주변의 우려가 매우 컸다고 한다”며 “배우자는 고인이 삼랑진으로 갈지, 부산으로 갈지 모르겠다며 전보에 대해 심히 불안해했다고 밝혔다”고 강조했다. 현재 고인은 동마산병원 장례식장에 안치돼 있다. 유족으로는 아내(47)와 딸(23), 아들(21)이 있다.

조합원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노조 및 시민사회, 정당 등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연맹, 철도노조, KTX민영화저지 범대위 등은 4일 서울역 광장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공사의 강제전출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어제 발레오공조 해고노동자와 철도공사 조합원 두 분의 죽음을 접했다. 노동탄압에 의해 사회적 타살을 당한 철도노동자 뿐 아니라 수많은 노동자가 죽어가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박근혜 퇴진까지, 그리고 의료와 철도 민영화를 막아낼 때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 더 큰 투쟁으로 희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도 분노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김 위원장은 “철도공사는 노조 때문에 함부로 인사조치를 할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고 다닌다. 하지만 이는 새빨간 거짓말이다. 지금 개최되는 어떤 인사위원회에는 어떤 노조 간부도 들어갈 수 없다. 말을 할 수 있는 시간조차 주어지지 않는다”며 “공사는 2월부터 수천 명의 조합원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제전출을 예고하는 문자를 보냈다. 2만 명의 조합원들은 지금도 불안해하며 열차를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에도 숙련되지 않은 대체 인력이 투입돼 고령의 노인이 돌아가셨다. 숙련된 노동자를 대량으로 강제전보하면 열차가 탈선하고 사람이 죽는다. 노조 위원장이 또 감옥에 가더라도, 또 다시 열차가 멈추더라도 강제전출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철도공사는 이날 기자회견 이후 보도자로를 배포하고 “고 조상만 씨가 소속된 전기분야의 경우 철도노조에서 주장하는 7월의 순환전보계획 자체가 없고, 지난 4월 1일 철도노사 논의내용에도 7월에는 전기분야가 순환전보 대상이 아님을 명확히 하고 있다”며 “철도노조는 고인의 죽음을 노사갈등의 도구로 삼아 또 다시 고인의 가족에게 아픔을 주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지금도 전기분야 순환전보가 시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철도공사는 1년에 두 번 전보를 한다는 기본 계획을 갖고 있어 강제전보의 불안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