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4차 핵실험 경고...한편에선 6자회담 접촉 잦아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경고했지만 한편에선 6자회담 수석대표들 간의 접촉이 잦아지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이전보다 6자회담 재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통일신문`에 따르면 한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지난 10일 “전망을 이야기하기는 아직은 이른 측면이 있다”면서도 “대화 재개를 위한 협의가 시작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고위 당국자는 “작년 중반 이후 중국이 중심이 돼서 재개 노력이 시작되어서 작년 말까지 한.미.중 협의가 되다가 장성택 처형 이후 약간 좀 그런 상황이 됐다”며 “자연스럽게 한미일 정상회담 후속조치 열리다 보니까, 6자회담 재개 측면에서 작년 중반 이후 협의가 다시 재개되는 단계로, 그런 움직임으로 일단 볼 순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6자회담 한.미.일 수석대표 회의에 이어 한.중 수석대표 회의를 거치면 통상적으로 중국이 북한과 논의하고, 러시아에도 설명하는 과정이 짧게는 2-3주, 길게는 한달 이상 걸릴 수 있다”며 “5자의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한 공통분모가 나온다. 그런 것이 자연스럽게 북한과 어떤 형식으로 이야기가 될 것이고, 잘 된다면 어떤 적절한 형태의 대화재개가 이뤄질 수 있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달 30일 북한 외무성이 ‘새로운 형태의 핵시험’을 경고하는 등 상황 악화에 따른 우려의 기류도 강했다. 당국자는 “북한은 풍계리에서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다. 김정은의 행적을 보면 상식적으로 안 하는 게 맞는데, 하는 모습을 봐 왔다”면서도 “북한이 핵실험을 할 거라는 징후가 포착된 것은 없다”고 확인했다.

그는 특히 “핵실험만큼은 중국 지도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안보이익을 저해하기 때문”이라며 “일본의 군사역할이 커지는 미국이 MD(미사일방어) 전략자산을 전개할 수 있는 명분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핵실험 장소가 중국 국경에서 100㎞도 안 떨어져 있다”며 “중국이 스스로 열심히 뛰어야 하는 이유도 많다”고 덧붙였다.

다른 고위당국자도 “1,2,3차 핵실험 할 때 사전에 나왔던 각국 반응과 지금 이런 상황에 각국이 발신하는 입장 보게 되면, 아마 북한에 대한 메시지가 얼마나 강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단적인 표현이 시진핑이 북핵불용, 추가 핵실험 결연한 반대라고 한.중 정상회담서 밝혔고, 그러한 단호한 입장이 공유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만에 하나 북한 측이 이런 엄중한 이런 상황 속에서 4차 핵실험을 한다면, 북한이 과연 과거처럼 편하게 자기네들이 생활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오산”이라며 “4차 핵실험이 아주 심각하다고 국제사회가 본다면, 이 심각성에 비례하는 대응조치가 따를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4차 핵실험 경고를 무마하기 위한 제스쳐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실제로 6자회담 재개 움직임이 시작된 것으로 보는 분석도 있다. 고위당국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연설에서의 대북 3대 제안과 관련 “대북제안 측면과 지금 6자 대화 재개 조건을 논하는 것은 맥락은 다르다. 북한이 조금만 전향적으로 받아들이면 남북관계 개선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