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인천아시안게임 참가 의사 밝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체육인들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참가하는 것은 남북관계 개선에 중요한 계기가 된다며 남북 화해와 단합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0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는 9월19일부터 10월4일까지 남조선 인천에서 진행되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을 보내기로 결정했다"라며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에 참가할 국가종합팀 남자축구 검열경기를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경기를 마친 선수들과 만나 "국가종합팀 남자축구선수들이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 참가를 위해 그동안 훈련을 잘했다"며 “체육인들이 경기대회에 참가해 숭고한 체육정신과 민족의 기개, 고상한 경기도덕품성을 높이 발휘함으로써 겨레의 화해와 단합, 세계 여러 나라와의 친선과 평화를 도모하는 데 적극 이바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우리 선수들이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북남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고 불신을 해소하는 데서 중요한 계기로 된다"라며 "신성한 체육이 불순세력의 정치적 농락물로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원칙적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경기에서는 지난 시기 국제·국내경기들을 통해 우리 인민들속에 널리 알려진 우수한 선수들과 전도유망한 젊은 선수들이 망라된 국가종합팀이 북한군 소속 제비팀을 12대 0이라는 압도적인 점수차이로 이겼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국가종합팀 남자축구선수들이 높은 축구기술과 정신력, 완강한 투지를 남김없이 과시한데 대해 만족을 표시하고 선수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아시안게임 최종 참가선수명단 제출이 내달 15일까지인 가운데 김 제1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으로 지난 17일 북측의 일방적 퇴장으로 결렬됐던 남북실무접촉이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북한은 인천아시안게임 참가 문제를 논의한 남북 실무접촉의 전체 내용을 공개하고 회담 결렬의 책임이 남측에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실무접촉 북측 대표단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 대표단은 남측이 터무니없이 사실을 왜곡해 파렴치한 모략소동에 매달리고 있는데 대해 격분을 금치 못하면서 이번 회담의 전과정을 다시금 구체적으로 정확히 밝힌다"고 이같이 말했다.

담화는 "이번 회담은 9월 인천에서 열리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과 응원단이 참가하는 것과 관련한 실무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것으로 선수단과 함께 응원단의 참가를 주동적으로 공식 천명한 것도 우리 정부(북한)이고 그를 위한 실무회담을 제기한 것도 우리 측"이라고 밝혔다.

담화는 "앞으로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우리 선수단과 응원단이 참가하는가 마는가 하는 문제는 이미 천명한 바와 같이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이 어떤 태도를 가지고 나오는가 하는데 달려있다"고 밝혔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