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리 비커스 지음/ 강선재 옮김/ 문학동네





정신분석가이자 작가인 샐리 비커스가 고대 예언가 테이레시아스와 현대 과학자 프로이트를 통해  오이디푸스 신화를 재해석한 ‘세 길이 만나는 곳’이 출간됐다. 영국 캐논게이트 출판사가 기획하고 프랑스, 독일,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33개국의 저명한 출판사가 참여하고 있는 ‘세계신화총서’에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선정되어 집필한 작품이다.

‘빛나는 존재감을 가진 영국 작가’로 평가받는 샐리 비커스는 52세라는 늦은 나이에 첫 소설 ‘미스 가닛의 천사’를 출간했다. 그전에는 청소부, 댄서, 모델, 대학의 문학 강사로 일했고, 정신분석가로도 활동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은 호기심이 많고 소위 상식이라 불리는 것들에 의문을 갖는 성격 때문이었는데 이 성격은 그녀의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바가 크다. 샐리 비커스의 부모는 모두 영국의 공산당 당원으로 아버지는 노조의 지도부에서, 어머니는 사회운동가로 활동했다. 샐리 비커스는 학창 시절 내내 부조리한 공교육에 반대하는 아버지의 눈치를 보며 학교를 다녔다고 회고한다.

 권위와 상식에 도전하는 아버지의 성격을 고스란히 닮은 그녀는 정신분석학의 권위자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 신화를 바라보는 시각에 문제의식을 품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오이디푸스 신화에 대해 알리고 ‘오이디푸스콤플렉스’라는 개념을 창안한 프로이트가 실은 오이디푸스 신화를 정확히 읽어내지 못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렇게 샐리 비커스는 프로이트가 ‘친부 살인’과 ‘근친상간’이라는 소재에만 주목한 까닭에 오이디푸스 신화가 담고 있는 다층적인 의미들을 놓쳤다고 보았다. 그래서 오이디푸스 신화에 등장하는 장님 예언가 테이레시아스를 불러내 말년의 병든 프로이트를 찾아가도록 만들었다. 두 사람은 오이디푸스 신화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게 된다. 샐리 비커스는 영문학을 전공하고 문학 강사로 활동했던 자신의 경험을 살려, 소포클레스의 희곡‘오이디푸스 왕’과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셰익스피어의 희곡들, 소설가 키플링의 작품에 등장했던 소재를 끌어와 프로이트와 테이레시아스의 대화를 보다 풍부하고 깊이 있게 직조한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