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네티즌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 기대




약 80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중국 파워블로거 8명과 환구망 관계자 등 대표단 11명이 외교부 초청으로 9.18(목)~25(목)간 방한했다.

대표단에는 팔로워 수가 약 4900만명에 달하고, 중국 SNS상 영향력이 10위내에 드는 유명 여류작가 쑤 친(Su Qin/苏芩)과 교수이자 변호사로 활동하며 약 15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쉬 신(Xu Xin/徐昕)을 포함, 각 분야에서 중국내 여론을 주도하는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와 언론사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중국 파워블로거 대표단은 초청기관인 외교부와 국립외교원을 비롯하여 서울시와 세종시, 동북아역사재단과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등 정부 및 관련기관을 방문하고,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한·중 양국간의 교류 뿐 아니라 도시화를 비롯한 여러 이슈와 관련한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DMZ, 인사동과 삼청동, 부산의 감천문화마을과 누리마루 등을 방문하여 한국의 다양한 모습을 체험하고, ‘직접 본 한국’에 대한 소감을 자신들의 웨이보 계정에 올려 많은 중국 네티즌들이 웨이보를 통해 한국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 파워블로거 초청사업은 중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하고, 한·중 관계에서 인터넷의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중국 네티즌들이 한국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한·중간 민간 우호교류 증진을 도모하고자 외교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외교 사업으로, 이번 방한을 통해 많은 중국 네티즌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정다은 기자 panda157@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