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노조, 총파업 투쟁 돌입

전국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0일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촉구하며 이틀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이날 서울역 광장에서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투쟁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공공기관부터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는 공약을 지키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받는 차별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2만여명은 ▲정규직 50%수준인 1년당 3만원 호봉제 도입 ▲식비 13만원 차별없이 지급 ▲명절휴가비 100만원 지급 ▲정기상여금 기본급의 100% 지급 ▲복지비 차별없이 지급 등 5개 사항을 요구하며 21일까지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들은 "우리는 계약직근로자·교육실무직원·사서보조 등의 차별이 포함된 이름을 버리고 `교육공무직`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며 "학교의 비정규직 노동자는 전체 전체 교직원의 40%로 급식실·도서관·행정실·과학실·방과후교실·유치원 등을 책임지고 있다. 교육공무직이 없으면 학교는 운영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특히 "세상에서 가장 비열한 차별이 밥 차별이다. 급식실 노동자들은 스스로 만든 밥을 돈을 주고 사먹어야 한다"며 "밥값만큼은 정규직에게 지급되는 급식비 13만원을 똑같이 지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방학중에 비정규직 노동자는 근무가 없어 생계 유지가 어렵다. 방학 중 생계대책을 마련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은정 경기지부 사무직 분과장은 "그 동안 우리는 아줌마, 여사님 등의 무시와 차별이 담긴 이름으로 불렸다. 오늘 파업을 통해 우리 노동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을 것"이라며 "우리의 투쟁은 전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희망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집회에 참석한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의원은 "불안한 사회를 만드는 잘못된 권력과 제도에 함께 맞서겠다"면서 "새정치연합 을지로위원회에서 끝까지 지켜야 할 `을지로법`으로 교육공무직법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태의 전국공무직본부 본부장은 "어제 국회의 여야 간사가 학교 비정규직 관련 예산을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합의했다"며 "밥값을 받는 것 정도로 만족하지 않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여한 3500여명의 조합원들은 경찰의 통제에 따라 서울역 광장에서 숭례문~한국은행사거리~청계1가를 지나 한빛광장에 도착해 마무리 집회를 갖고 오후 5시께 자진해산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무리하며 "이번 총파업 투쟁은 1차 경고 총파업이다. 정부가 성실한 대안을 내지 않으면 언제든 총파업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앞서 오전에는 서울시 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가 종로구 서울시 교육청 앞에서 `서울지역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투쟁대회`를 열어 "교육청은 교육감의 공약대로 차별받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2만여명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 예산계획 즉각 수립 ▲방학 중 임금 지급 ▲식비 지급 ▲현행 10만원 명절상여금 인상 ▲전일제 근무자 정규직 대비 차별 철폐 등을 요구했다.

홍창의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서울지부장은 "학교 측에서 파업을 하면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고 협박을 받았다"며 "우리는 노동3권이 보장한 합법파업으로 나왔다. 부당노동행위를 하는 곳은 학교와 교육청이다. 당당하게 파업을 끝내고 학교로 돌아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오는 21일 서울시교육청·경기도교육청·강원도교육청·충북교육청·인천교육청 등 전국 각지에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