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시즌 12주프로그램 진행, 가을시즌 12주프로그램도 진행


가든프로젝트는 세계적 도시농업 치유프로그램인 ‘가든프로젝트(gardenproject)’를 국내에 도입, 2014년 처음 시행하여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고 밝혔다.

가든프로젝트(garden project)란 로컬푸드(local-food)를 통해 무농약 신선 채소를 공급하며, 알츠하이머성 노인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들의 기억회생을 돕고, 패스트푸드(fast-food), 정크푸드(junk-food)등에 익숙해진 청소년들에게 채소를 직접 재배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채소에 대한 친밀도를 높여주어 식습관 개선과 체질 개선 등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적인 ‘도시농업 치유프로그램’이다.





가든프로젝트는 ‘’치유텃밭‘ 운영을 위해 서울특별시 ’2014년 민간단체 도시농업 공모사업`에 응모해 지원단체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3월 25일 서울특별시와 협약을 체결한 후 11월 말까지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당초 12주 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지역 주민들의 참여도가 높아 봄 시즌 12例족慣瀏?� 진행하고 가을시즌 12주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총 24회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주요내용으로는 텃밭의 준비과정, 봄채소 씨앗파종하기, 잎채소 모종심기, 열매채소 모종심기, 새싹 솎아내기, 친환경비료와 농약 만들기, 내 텃밭관리하기, 감자샐러드 샌드위치 만들기, 새싹채소 수경재배, 감자수확과 밭 정리, 무 배추 심기, 허수아비 만들기, 김장배추와 무 수확하기, 동절기 준비 등으로 진행됐다.

참여대상은 데이케어센터를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이며, 진행은 전문 원예치료사의 지도하에 텃밭치유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원예치료 전문가 과정을 이수중인 학생들도 함께 수업을 진행했다.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