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노조, 정부 향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 촉구

LG유플러스 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이 23일 청와대 앞 청운동 주민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LG유플러스 노조는 “지난해 12월 29일 박근혜 정부는 ‘비정규직 종합대책안’을 발표했다. 비정규직 노동자가 급증하며 심각한 사회문제가 돼 가고 있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종합대책을 내놓은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그러나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비정규직 양산대책일 뿐이다. 비정규직 이용기간을 늘리고, 해고 요건까지 완화해 사용자들이 언제든지 정규직을 해고해 비정규직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을 위한답시고 이러한 수준의 대책을 내놓고 있는 박근혜 정부는 아직 비정규직의 처절한 현실을 모르고 있는 것인가. 아니,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어 “지난해부터 노동조합을 만들어 진짜 사장이 나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외침이 아직도 서울시내 곳곳에서 울려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들을 그대로 내버려둔채 ‘비정규직 종합대책’운운 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가 비정규직 문제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재계 3, 4위인 SK그룹과 LG그룹의 계열사인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가 전국적으로 수천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양산하고, 정당한 권리요구마저 외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그 문제를 그대로 방치하고서는 그 어떤 비정규직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부가 진정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처절한 몸부림을 부리며 기본적인 노동권의 보장을 요구하는 통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LG유플러스의 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은 2014년 3월 30일에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10개월 가까이 단체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2014년도 단체교섭이 해를 넘겨가면서도 아직까지 진행형인 이유는 사측의 탄압과 회유, 경총의 개입, 그리고 무엇보다도 결정권한을 가지고 있는 LG유플러스와 LG그룹이 노동조합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책임을 하청업체에 미루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노조는 “10개월을 보내며 조합원들은 사측의 탄압으로 심각한 생계난을 겪어야 했으며 2014년 11월 중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한 후부터는 급여도 전혀 없는 상태에서 파업과 집중교섭을 이어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심지어 최근에는 그 동안 교섭을 통해 합의해왔던 것들마저 뒤엎어버리는 만행을 자행해 교섭이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이 모든 문제는 진짜 사장인 LG유플러스와 LG그룹이 직접 나와서 노동조합과 대화를 해야 해결될 수 있다는 게 노조의 지적이다. 노조는 “진짜 사장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노조는 “우리 통신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외침을 외면하며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어느 누구도 진정성 있는 대책으로 보지 않을 것”이라며 “하루 빨리 박근혜 정부가 나서서 진짜사장이 노동조합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최규재 기자 visconti00@hanmail.net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