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폭력적 극단주의’에 대한 국제사회 공동대응에 동참

정부가 20일 폭력적 극단주의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에 동참키로 했다.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은 19일 미국 주최로 워싱턴에서 개최된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고위급 회의 각료회의`에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조 차관은 이번 회의에서 "어느 나라도 폭력적 극단주의 문제에서 예외가 될 수 없으므로 우리나라도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 우리 사회 내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CVE)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국제사회의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또 "한국에서도 최근 극단주의 메시지에 영향을 받은 10대 청소년의 실종사건이 발생하는 등 폭력적 극단주의의 영향이 전 세계 곳곳에 확산되고 있어 국제사회의 보다 강화된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며 "문제의 근원적 대처를 위해서는 포용성을 통해 취약계층의 사회경제적 통합 노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 2178호에 언급된 바와 같이 과격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정부의 개발원조 추진 시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취약지역과 공동체에 대한 교육과 직업훈련 요소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우리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업들이 폭력적 극단주의 메시지 대응에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대기업들의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관련 사회공헌을 장려하는 노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존 케리 미 국무부 장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페데리카 모게리니 EU(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 유럽 주요국의 외교·내무·법무장관, 나카야마 일본 외무성 정무차관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와 60여개국 장차관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폭력적 극단주의 과격화와 테러리스트 충원을 막기 위해서는 소외그룹에 대한 지역공동체 차원의 통합 노력, 극단주의 선전 대응법 개발·확산, 교육을 통한 경제적 기회창출 등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직업훈련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적 환경 개선, 민주주의 원칙과 인권 존중을 통한 정치적 불만 해소, 견고한 가정과 지역사회 구축을 통해 취약계층 젊은이들이 극단주의에 영향 받지 않도록 포괄적인 관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사무총장은 "선정, 미래 세대의 마음을 얻는 교육, 인권존중을 통한 극단주의 대처가 필요하다"며 종교 지도자들이 참석하는 특별회의를 개최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특히 회의 참석자들은 이번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9월 유엔총회 전까지 폭력적 극단주의 원인 연구를 통해 정보공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활용, 지역별 회의 개최 등 후속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또 9월 유엔총회에서 진전사항을 점검하기 위한 정상급 회의를 개최키로 합의했다.

오진석 기자 ojster@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