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은 지음/ 은행나무

 

'금지된 정원'은 일제강점기에 영원히 조선을 발아래 두려는 일본의 야심과 이를 필사적으로 막으려는 조선의 치밀한 두뇌싸움을 풍수사상을 소재로 긴박감 넘치게 풀어낸 역사 추리소설이다.

현재는 사라져버린 총독관저가 왜 경복궁 후원이었던 수궁터 자리에 지어지게 되었는지, 일제 통치의 야욕에 맞서기 위해 평범한 백성인 지관들이 어떻게 머리를 맞대고 지략을 짜냈는지 우리 역사 속에 숨겨진 실마리들을 찾아 한 편의 완벽한 미스터리로 재구성했다.

그동안 '훈민정음의 비밀', '모반의 연애편지' 등 굵직한 역사적 소재들을 여성 특유의 유려하고 섬세한 서간체 문장으로 선보여 대중적인 주목을 받아온 소설가 김다은의 장편소설로, 2013년 동명의 제목으로 출간되었던 책을 수정, 보완하여 새롭게 재출간했다. 

소설은 테러의 위협을 느낀 총독이 안가를 확보하기 위해 풍수사상가인 지관들을 동원해 경복궁 안 최고의 명당을 찾아내는 과정과, 순종(이왕)의 태무덤에서 하복부가 사라진 젊은 여인의 사체가 발견된 사건을 수사해 나가는 과정이 교차로 그려진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사건은 대부분 실제 기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왕실의 태항아리 수거령이나 총독관저를 짓기 위해 지관들을 동원해 명당을 찾도록 압박했던 일은 모두 우리 역사 속에 실재하는 사건들이다. 또한 태화관 기생이던 명월의 자궁을 도려내 실물표본을 만들었다는 생체 실험도 잘 알려진 역사적 사실이다. 

작가는 치밀한 자료조사와 취재를 바탕으로 조선 문화를 통째로 왜곡시키려 했던 1920년대 일본의 간교한 문화통치 참상을 고발하면서 생생한 역사적 사실들을 소설 속에 재배치해 단순한 소설 읽기의 즐거움을 넘어 우리 역사의 진실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서려 한다. 또한 여전히 식민지배의 상처에서 자유롭지 못한 우리 사회에 고통스러웠던 과거사를 복기해 돌아보게 함으로써 현재에도 역시 진행 중인 다양한 질문들에 스스로 해답을 찾아나가도록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