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대표이사 박영식)은 6월,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중심에 위치한 ‘스타레이크’ 신도시 내 최고급 빌라 1차분 182세대를 분양한다.

‘스타레이크’ 신도시는 하노이 시청으로부터 북서쪽으로 약 5㎞ 지점의 ‘서호(西湖)’ 지역에 여의도 면적의 3분의 2 크기인 1,863,000㎡ (563,558평) 규모의 신도시이다. 현재 대우건설이 100%의 지분을 소유한 베트남 THT 법인이 개발사업을 주도하며, 부지 내 상업 및 업무용지, 학교 및 정부기관 용지, 주거용 빌라, 아파트, 주상복합을 순차적으로 개발 및 분양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약 22억 달러, 선 추진중인 1단계 사업비만 12억 달러에 달하는 초대형 신도시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이곳은 하노이를 대표하는 최첨단 주거, 업무, 행정 복합도시로 변모하게 된다.

이번 빌라 1차 분양은 신도시 부지 남서측에 위치한 H7, H10 블록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상 3~4층, 총 182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분양면적은 개별 필지 대지면적을 기준으로 132~ 399㎡의 총 20개 타입으로 구성되고, 분양가는 최저 72만달러 부터 최고 235만 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7월 4일부터 정식 계약이 진행되며, 계약금은 전체 분양대금의 20% 수준이다. 입주는 2017년 7월 예정이다.

금번 빌라 1차 분양에 이어 연내 2차, 내년에 3, 4차 182세대 분양이 순차적으로 계획되어 있고, 뒤이어 600여 세대 규모의 아파트도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동시에 사업지 내 위치한 상업 및 업무시설 용지에 대한 분양도 진행중이다. 총 275,000㎡ (83,200평) 규모로 조성되는 상업용지는 삼성동의 코엑스나 영등포 타임스퀘어 같은 복합 문화시설 및 호텔, 초고층 오피스 빌딩 등으로 개발될 예정으로, 현재 부지조성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한 기존에 제한적이었던 외국인의 부동산 소유와 투자에 대해, 지난해 7월 주택법 개정을 통해 자격조건이 완화됨으로써 외국인 수요자의 문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이다. 특히 높은 개발이익이 기대되는 상업 및 업무용지에 대해서는 현지 부동산 개발업체와 한국 기관투자자들의 문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연내 최소 2개 이상 블록의 매각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스타레이크’ 신도시 사업은 기존의 정부 주도형 개발이 아닌,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인 대우건설이 베트남 정부에 제안한 사업을 주도하며, 인허가는 물론 금융조달, 시공 및 분양에 이어 운영까지 모두 자력으로 추진하는 첫 한국형 디벨로퍼 사업의 수출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2012년 최초 토지인수를 시작으로 현재 부지조성 공사가 약 80%의 공정률을 보이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현재 분양이 진행중인 빌라단지는 이미 기초공사가 완료되어, 지상층 골조공사가 진행중이다.

베트남 정부는 하노이시 개발 방향을 전쟁이후 무질서한 도심 형성이 이뤄진 구도심의 1차 개발축과 달리, 노이바이(Noi Bai) 국제공항에서 시작되는 간선도로를 2차 개발축으로 인구를 분산시키고, 정치 및 산업의 중심을 이전시키는 복합개발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신도시가 위치한 서호(西湖)지역은 하노이 시민이 가장 선호하는 주거지역으로, 한국의 강남개발과 같은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스타레이크’ 신도시는 2차 개발축에서도 공항 및 기존 도심 접근성이 탁월한 지역에 입지하고 있으며, 신도시 주변으로 이미 외교단지, 우정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어, 하노이 내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입지이다.

33개 블록으로 이뤄진 ‘스타레이크’ 신도시는 크게 6개 구역으로, 북측 중심부에는 정부기관 8곳이 입주 예정인 행정타운, 서북측 및 남측 중심부로는 상가, 오피스, 호텔 등이 개발될 상업타운, 남측으로는 주상복합 및 빌라, 아파트 등이 위치한 주거타운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도시 개발이 완료되면 각종 문화시설과 초고층 오피스 빌딩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정치, 산업, 외교, 주거의 신중심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분양중인 빌라는 남서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공호수 등을 면하고 있어 신도시 내에서도 최고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