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 굴뚝마다 피어오르는 연기…시간과 공간을 잊는다
초가 굴뚝마다 피어오르는 연기…시간과 공간을 잊는다
  • 김초록 기자
  • 승인 2016.07.0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초록 여행스케치> 경남 산청

산 높고 골 깊은 산청에도 여름이 깊어가고 있다. 지리산과 경호강을 중심에 두고 사방으로 진주, 합천, 거창, 함양, 하동땅에 둘러싸여 있으니 어디서든 쉽게 닿을 수 있다. 산청땅에 다다르니 공기부터 다르다. 지리산과 황매산에서 불어오는 골바람이 살랑살랑 옷깃을 파고든다. 그 느낌이 싫지 않다.

 

▲ 우리나라에서 목화를 처음 재배한 면화시배유지

 

첫 방문지로 단성 나들목에서 가까운 문익점 면화시배유지부터 찾아가 본다. 우리나라에서 목화를 처음 재배한 곳으로 공민왕 12년(1363)년 중국 사신으로 갔던 문익점이 귀국길에 면화씨를 붓통에 넣어와 장인인 정익천과 함께 시험 재배해 전국에 퍼트린 발원지다. 목면시배유지전시관에 가면 베틀과 물레, 면화의 종류, 목화의 역사, 목화솜에서 씨앗을 빼내고 솜타기-고치말기-실잣기 등을 거쳐 베틀에서 옷감을 짜내는 공정을 볼 수 있으며 면화 시배지에서 목화가 자라는 모습을 둘러볼 수 있다. 시배유지 안에는 문익점 선생의 효행을 기리는 삼우당효자비와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부민각(富民閣)이 있다.

 

▲ 겁외사 한편에 마련한 성철스님기념관

 

시배지에서 약 1km쯤에는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라는 말을 남긴 현대불교의 선승인 성철 스님(1912-1993)의 생가터(겁외사)가 있다. 겁외사(劫外寺)는 ‘시간과 공간 밖에 있는 절’이란 뜻으로 경내에는 대웅전과 선방, 누각, 요사체 등이 있다. 성철 스님의 유품을 모아놓은 포영당(泡影堂)을 비롯해 유학자였던 아버지의 아호를 따서 이름 붙인 ‘율은재(栗隱齋)’, 최근에는 성철스님의 일대기를 살펴볼 수 있는 성철스님기념관도 문을 열었다.

 

 

▲ 남사예담촌의 흙담길

체험이 있는 정겨운 마을

고택과 흙담길이 정겨운 남사예담촌으로 간다. 예담은 ‘옛담’에서 따온 이름으로 옛날 선비들의 올곧은 정신과 예절을 따르고자 하는 마을 사람들의 마음이 담겨 있다. 그래서일까? 마을을 휘 둘러보면 단아함과 예스러움이 물씬 풍긴다. 굴뚝에서는 하얀 연기가 피어오르고 기와로 마무리한 지붕과 몇 채의 초가는 하나같이 소박하다. 고가와 흙담 말고도 이 마을에는 껑충한 고목들이 눈길을 끈다. 수령 700년을 헤아리는 매화나무(원정매), 630년 된 감나무, x자로 뻗어 올라간 회화나무 등은 마을의 역사를 대변해준다. 마을을 상징하는 회화나무는 고대 주나라 때 세 그루의 회화나무를 심고 각각의 나무에 한 사람씩의 정승이 앉아 조정일을 논했다고 해서 학자수 또는 출세수로 불린다. 마을 옆으로 흐르는 냇물(사수당)과 용이 승천했다는 ‘용소’도 볼만하고, 마을 입구에 있는 물레방아와 방앗간은 조상들의 지혜를 엿보게 한다.

 

▲ 나란히 자리한 단속사지삼층석탑

 

남사마을에서는 도시민들을 위해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해놓고 있다. 서당체험, 전통혼례체험, 천연 염색체험, 꿀벌치기, 민물고기 잡기, 굴렁쇠 돌리기, 제기차기, 캠프파이어, 1일 농사꾼, 돌담길 걷기 등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며 한옥에서 숙박과 함께 식사도 가능하다.

남사예담촌에서 차로 10분쯤 올라가면 한 쌍의 삼층석탑(보물 제72호, 73호)이 나란히 서 있는 단속사터에 닿는다. 폐허로 변한 단속사터에는 신라 중기의 3층석탑 2기 외에도 당간지주가 있고 매화나무로서는 가장 오래된 정당매가 있다. 지리산 자락이 빤히 바라보이는 절터에 서면 속세와의 인연을 끊는다는 절 이름이 새삼 마음에 와 닿는다.

 

▲ 남명 조식이 후학을 길렀던 산천재

영남을 대표하는 유학자

지리산이 어깨동무를 하듯 둘러선 시천면 소재지로 간다. 영남을 대표하는 유학자로 알려진 남명 조식(1501-1572) 선생 유적지에 잠시 들른다. 이곳에는 선생이 후학을 길렀던 산천재(山天齋)를 비롯해 신도비, 선생의 묘소, 남명기념관, 남명석상, 그리고 선생의 학문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자들이 세운 덕천서원(德川書院)과 세심정(洗心亭) 등 볼거리가 많다.

 

▲ 남명의 정신과 학문을 계승하기 위해 세운 덕천서원

산천재 앞뜰에는 남명이 심었다는 매화나무 ‘남명매’가 있다. 산천재는 선생이 61세 때 지리산 자락의 덕산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지은 서재인데, 단정하고 아담한 모습에 기둥마다 남명 선생의 시구가 적혀 있고 현판 옆으로는 세 개의 인상적인 그림이 그려져 있다.

 

▲ 남명기념관

 

농부가 밭을 갈고 있는 그림과 소나무 아래서 신선들이 바둑을 두는 그림, 그리고 개울에서 귀를 씻는 선비를 보고 농부가 그 물을 소에게 먹이지 않으려고 다른 곳으로 끌고 가는 그림이다. 서원 한쪽에는 남명 선생의 문집이 보관돼 있는 작은 집이 있고 조금 떨어진 곳에 선생의 묘소가 있다.

 

▲ 지리산 자락에 안긴 내원사

지리산 자락에 안긴 계곡과 절집

이제 발걸음을 멈추고 어디로 갈 것인지 지도를 다시 본다. 여기서 도로는 지리산으로 뻗어 있다. 두 갈래 길이다. 덕천강(59번 국도)을 따라 밤머리재를 넘어 산청읍내 쪽으로 간다. 그 중간에 있는 내원사와 대원사를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워낙 고찰인데다 이 두 절은 그 옆에 깊은 계곡을 끼고 있어 청량함이 그만이다. 먼저 내원사에 들른다. 지리산 품안에 안긴 내원사는 고적하기 이를 데 없다. 절 한쪽으로 흐르는 계곡물은 거울처럼 맑다. 천왕봉에서 발원한 이 물은 내원사에서 그 아래 대포숲과 송정숲에 이른 다음 덕천강과 만난다.

 

▲ 대원사 일주문

 

내원사에서 3km 거리, 지리산 자락에 안긴 대원사도 절집 특유의 그윽함이 묻어난다. 신라 진흥왕 때 연기조사가 창건한 절로 비구니들의 참선 도량이다. 대원사로 가는 길은 청정 자연과의 만남에 기분이 좋다. 세신대, 용소, 무재치기폭포, 선녀탕, 옥녀탕 등을 둔 대원사 계곡(일명 유평계곡, 총 길이 12km)은 남한 제일의 탁족처(濯足處)로 꼽힌다. 천왕봉에서 발원해 쑥밭재, 새재, 왕등재, 밤머리재, 웅석봉 등 산협의 계류를 한데 모아 경호강으로 흘러든다.

 

 

▲ 탁족처로 좋은 대원사계곡

 

여름철이면 계곡 평평한 너럭바위마다 더위를 피하려는 사람들이 몰려든다. 30여 리에 이르는 긴 계곡 중에서도 새재와 무재치기폭포 구간이 특히 아름답다. 무재치기 폭포는 지리산에서 보기 드문 폭포로 물줄기가 쏟아지면서 바위에 부딪쳐 만드는 무지개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대원사에서 유평마을을 거쳐 새재마을로 이어지는 대원사 계곡 트레킹은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힐링 코스로 한번쯤 시도해볼만하다.

 

▲ 수려한 황매산

산청과 합천에 솟은 황매산

밤머리재를 넘는다. 길은 굽이굽이 이어져 있다. 얼마나 달렸을까? 산청읍내가 눈앞에 펼쳐진다. 읍내에서 제일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거울같이 물이 맑다’하여 이름 붙은 경호강. 읍내를 가운데 두고 힘차게 뻗어있는 경호강은 산청읍과 생초면, 단성면, 신안면을 두루 적시고 흘러간다. 굽이굽이 이어진 물길은 지리산에서 흘러나오는 덕천강과 더불어 남강을 이룬다.

경호강이 있는 읍내에서 차황면 쪽으로 15분쯤 달리면 산청과 합천 경계에 걸쳐 있는 황매산(해발 1,108m)을 만나게 된다. 태백산맥의 장쾌한 기세가 남으로 치닫다가 머문 곳에 우뚝한 봉우리를 만드니 다만 신비할 따름이다. 하봉, 중봉, 상봉 등 세 봉우리가 불쑥 솟은 산 정상은 마치 호수에 떠 있는 매화 같다고 하여 ‘수중매’라고도 불린다. 정상아래 펼쳐진 황매평전의 목장지대는 산행 중에 만나는 명소. 철따라 온갖 꽃들이 피어난다. 정상에 서면 푸른 합천호와 산청땅 차황면 쪽의 산과 들, 그리고 멀리로는 지리산이 두 눈 가득 들어온다. 황매산의 매력은 산청과 합천 양 방향에서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해발 800m에 들어선 다목적 광장과 목장(황매평전, 합천 쪽)에 주차가 가능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다.

 

 

▲ 기 체험을 해볼 수 있는 동의전

하늘이 준 약초의 고장

물 맑고 골 깊은 산청은 1,000여 종의 한방약초가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동의보감의 저자 허준을 위시해 유의태(허준의 스승)와 유이태, 초삼 형제 등이 의술을 펼친 한의학의 본고장이다. 조선 숙종 때 어의를 지냈던 유이태는 거창에서 태어났지만 외가가 있는 산음(지금의 산청군 생초면)으로 옮겨와 의술을 펼쳤다. 왕산 필봉 자락의 동의보감촌에는 한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한방과 약초를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동의보감촌은 기가 센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의 등뼈를 이룬 지리산 천왕봉이 능선을 타고 내려온 곳으로 기의 흐름이 예사롭지 않다는 것이다.

 

▲ 산청에서 자라는 약초를 모아놓은 산청약초관산청에서 자라는 약초를 모아놓은 산청약초관
▲ 돌을 만지면 복이 온다는 귀감석

 

우리나라 최초의 한의학 전문 박물관인 한의학박물관을 비롯해 엑스포주제관, 한방테마공원, 족욕체험장, 허준순례길, 산청약초관, 한방자연휴양림 등 볼거리가 쏠쏠하다. 한방테마공원은 음양오행설과 인체 형상을 바탕으로 꾸며졌는데 단군신화에 등장해 약초(쑥·마늘) 처방을 받은 곰과 호랑이를 기본 캐릭터로 설정해 만들었다. 석경(돌로 만든 거울), 귀감석(귀감이 되는 글자를 새긴 바위), 복석정(복을 담아 내는 솥)도 볼 수 있고 기(氣) 체험과 명상을 즐길 수 있는 동의전도 넓은 평지 위에 우뚝 서 있다. 귀감석은 거북이처럼 생겼다 해서 붙은 이름으로 석경의 두 배가 넘는 127t 규모다.

 

▲ 으뜸 조망지로 꼽히는 정취암
▲ 정취암에서 본 산청의 푸른 자연

 

산청읍에서 동남쪽으로 약 10km엔 꼭꼭 숨은 암자 하나가 있다. 예부터 소금강이라 불리던 대성산 머리쯤에 기댄 정취암이다. 해인사 말사로 기암절벽과 숲이 둘러싸고 있어 신비로운 기운이 감돈다. 더구나 암자 앞으로 펼쳐지는 산천 풍경은 길손의 시선을 압도한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곳이 있다니! 감동 탄성이 절로 터져 나온다. 절 앞까지 길이 뚫려 있어 자동차로 오를 수 있다. <수필가/ 여행작가>

 

 

☞여행수첩(지역번호 055)

가는 길=대전통영고속도로 단성 나들목-사거리 우회전-면화시배지-겁외사-남사예담촌-덕천서원 순으로 둘러본다. 단성나들목-시천 덕산(20번국도)-삼장면 명상(59번국도)-대포마을-내원사-대원사. 수도권에서 산청까지 4시간 소요. 88고속도로 해인사 나들목-야로면 분기 로터리-거창방면 24번국도-봉산대교-1089 지방도로-하금리-황매산. 대전통영고속도로 산청나들목-59번국도-차황 방면-황매산. 대전통영 고속도로 산청나들목 우회전-금서면 화계 방향(15분)-동의보감촌.

숙박=대원사계곡 주변에 근사한 펜션이 많다. 계곡펜션(972-7553), 지리산약초펜션(010-4873-8755), 지리산폭포펜션(973-7307)등. 대원사(974-1112)에서는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남사예담촌(010-4122-3612)의 사양정사, 선명당, 이씨고가에서 민박 가능. 동의보감촌에 있는 휴롬빌리지(720-9000)도 추천한다. 침대와 온돌을 갖춘 일반실(2인)과 단체실(5인 이상)이 있다.

맛집=산청나들목에서 진주 방향으로 10분 거리에 있는 홍화약초식당(973-9556)은 다양한 쌈채소에 푸짐한 오곡밥을 내놓는다. 주인 김경자(54세)여사가 귀하게 여기는 홍주도 별미다. 동의보감촌에 약초와 버섯, 산나물로 만든 산채요리 전문점이 있다. 동의약선관(972-7730 예약 필수), 약초와버섯골(973-4479), 산삼마을(973-3392), 산청각(973-9266) 등.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