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대표이사 박창민)은 실내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스위치에 연결된 조명을 편리하게 제어 가능한 IoT 스마트 스위치를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IoT 스마트 스위치는 현재 푸르지오에 적용중인 스마트 스위치에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인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여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조명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기존의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조명제어는 대부분이 홈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단지검색 및 아이디 로그인 등 최소 4~5단계를 거쳐야 세대내 조명제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IoT 스마트 스위치는 어플리케이션 실행 및 각실 선택으로 세대 내의 조명을 제어할 수 있고,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기반으로 개발되어 실용성 및 편의성을 강조하였다.

IoT 스마트 스위치는 개인별로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IoT 스마트 스위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IoT 스마트 스위치와 초기 등록만 하면 각실별 조명 ON/OFF, 알람, 방범, 취침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IoT 스마트 스위치의 어플리케이션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 에너지 사용의 경각심도 고취하도록 하였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최근 IoT(사물인터넷)를 이용한 스마트 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IoT 무선 기술인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실내 조명을 간편하게 제어 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였고, 향후 Io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스마트 홈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IoT 스마트 스위치는 현재 산업재산권을 출원 중에 있으며 ‘의왕 장안지구 파크 푸르지오’에 첫 적용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