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만개 촛불에 갈팡질팡 비박계도 ‘화들짝’

성난 230만개의 촛불에 박근혜 대통령이 벼랑 끝에 몰렸다.

갈팡질팡하던 야권과 새누리당 비박계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9일 탄핵안 표결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비박계는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 입장 천명과 국정 2선 후퇴를 전제로 야권의 탄핵안 강행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3일 촛불집회에 모인 민심을 보고 방향을 재수정했다. 비박계 모두가 표결에 찬성할지는 미지수지만 가결 정족수를 채울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비박계가 주축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지난 4일 대표자-실무자연석회의와 총회를 잇달아 열고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합의가 사실상 어려운 상황에서 이제 남은 선택의 수는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공동 대표인 김무성 전 대표 등은 지난 2일 박 대통령에게 퇴진 시기를 명확히 하고, 즉각적인 국정 2선 후퇴를 요구했지만 별다른 메아리는 없었다. 전국의 촛불집회는 사그라들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번졌다. 일부 지역에선 횃불까지 등장했다.

정치권에선 “탄핵이 부결되면 촛불이 횃불이 돼 새누리당사와 국회로 몰릴 것”이라며 “친박과 적당히 타협하면 똑같은 폐족의 위기에 몰리게 된다”는 압박이 커졌다.

김 전 대표도 “탄핵안을 상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부결 때 미치는 국정 혼란을 감안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표결 참여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전히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남은 기간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 내에선 탄핵안 처리로 대선 일정이 크게 앞당겨질 경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에게 정권을 통째로 넘기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다.
 

대통령 ‘4차 담화’ 가능성

청와대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 정치권이 국정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방안을 만들어주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물러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입장을 이어갔다.

하지만 늘어만 가고 있는 촛불 민심은 박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크게 압박하고 있다. 비박계가 박 대통령이 면담을 요청해도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도 분위기를 무겁게 만들고 있다.

정치권에선 박 대통령이 4차 담화 또는 회견을 통해 새로운 카드를 내놓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지만 “이미 약발이 끝났다”는 게 중론이다. 박 대통령이 직접 퇴진구상을 상세하게 언급한다고 해도 탄핵 열차를 멈추기엔 기회가 물 건너갔다는 얘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러 상황을 더욱 깊게 고심하고 있다”며 신중론을 보이고 있지만 위기 의식을 적지 않다. 특검과 국정조사, 청문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 메가톤급 뇌관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탄핵 정국의 최대 고비에서 박 대통령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