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세력 잔당들 사드로 정치적 헤게모니 장악 시도”
“박근혜 세력 잔당들 사드로 정치적 헤게모니 장악 시도”
  • 한성욱 선임기자
  • 승인 2017.05.1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인터뷰> ‘사드반대’ 단식농성 원불교 강해윤 교무-1회

 

평화로운 별빛이 ‘별고을’ 경북 성주군(星州郡)의 소성리 마을을 비추던 지난달 26일 새벽 천지가 갑작스러운 굉음으로 진동했다. 주민들은 치누크 헬기소리에 놀라 하늘을 보고, 긴박한 사이렌 소리에 술렁였다. 경찰의 삼엄한 통제 속에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장비를 탑재한 육중한 미군트럭들이 소성리를 할퀴고 지나갔다. 마을은 전쟁터였다. 8000여 명의 경찰이 저항하는 800여명 주민들을 마구잡이로 진압했다. 늙은 할머니 머리채를 잡아챘고, 원불교 신자 등 사드에 반대하는 이들을 폭압했다. 천주교 신부들이 미사 중인 제대(祭臺)마저 경찰방패로 찍어 눌렀다. 사드 기습 배치로 대한민국이 홍역을 앓고 있다.

 

▲ 원불교 강해윤 교무

 

광화문 광장. ‘평화성주’, ‘사드반대’, ‘전쟁반대’, ‘오직평화’ 등 큼직한 표어들이 한 눈에 들어온다. 기습적인 사드 배치 다음 날인 지난달 27일 원불교 성주성지수호 비상대책위원회가 ‘불법사드철회를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5개 종단, 시민사회 인사들도 농성에 동참하고 있다.

원불교 성주성지수호 비대위 강해윤 교무는 광화문 농성장 천막 안에서 양명일 교무와 함께 물과 소금으로 버티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미세먼지와 매연 때문에 마스크로 얼굴을 가렸지만 지친 표정은 역력했다.

강 교무는 “미군의 무시무시한 ‘사드’장비들이 소성리를 뭉개고 가는 동안 경찰들은 맨몸으로 저항하는 주민과 교무들을 질질 끌어냈다. 박근혜 세력 잔당들이 사드로 정치적 헤게모니를 장악하려 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또 “‘사드’는 미국이 10억 달러(1조 3000억 원)짜리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들여온 무기다. 군산업체와 야합한 야만적 전쟁놀이를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탈핵운동에도 앞장서온 강 교무는 매주 월요일마다 전남 영광 원자력발전소 앞까지 22km를 걸으며 안전운행 기도를 하고 목요일엔 광화문에서 세월호 아픔을 기리는 시국기도를 이어왔다.

중국발 황사의 영향으로 유독 뿌연 미세먼지가 가득한 5월의 광장, 광화문 단식농성 텐트에서 강해윤 교무를 만나 사드와 원전, SOFA, 전시작전권, 세월호 문제 등 쌓인 현안들을 짚어봤다. 다음은 심층인터뷰 전문이다.

 

 

- 소성리에서 광화문으로 올라온 이유는.

▲ 미군의 기습적인 사드배치로 너무 허탈하고 망연자실 할뿐이다. 소성리 할매들의 절규가 귀에 쟁쟁하다. 이를 막으려던 주민들은 경찰폭력 때문에 제대로 저항도 못했다. 미국과 한국 군부세력이 정치적 이유로 급조한 사드가 대한민국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 이 불행한 사태를 어떻게든 세상에 알리고 평화로운 일상을 되찾아야 한다.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은 평화다.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고립되고 억압된 소성리의 절규를 세상에 알리는 일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광화문 광장에 나와 단식 농성중인 이유다. 이것이 더 좋은 길인지 더 옳은 길인지는 잘 모르겠다. 절박한 우리의 목소리를 내야만 하기에 올라왔다. 소성리 진밭교 앞 천막교당은 동지들에게 잠시 맡겨둔 상태다.

 

 

- 사드 기습 배치, 저의가 무엇이라고 보는가.

▲ 한국 정부와 미국 군부는 사드배치를 한국의 새 정부가 들어서기 이전에 끝내려는 속내를 여지없이 드러냈다. 지난해 국방부는 2017년 연내에 사드배치를 완료하겠다고 했다. 그러다 5~6월로 앞당기겠다고 하다가 탄핵정국이 이어지면서 대선 전 4월말까지 끝내겠다고 또 다시 말을 바꿨다. 미국의 동북아시아 패권강화 정책에 따른 기습적인 사드배치 이유는 한국과 미국의 정치적 필요성과 계산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대선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 배치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 무모하게 진행을 한 것이다. 사드는 한국에겐 재앙을 부르는 무기일 뿐이다. 아무런 효용가치가 없는 사드는 즉각 폐기되어야 한다.

 

 

- 미군은 남한방어용이라고 한다.

▲ 중국의 반발을 무마시키려는 기만적 전략이다. 그러면서 모든 비용부담을 한국 정부에 떠넘기려는 술책에 불과하다. 이와 유사한 일은 과거 중동에서도 있었다. 미국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은 이란의 핵개발을 핑계로 러시아를 겨냥한 무기를 동유럽 지역에 배치했다. 그것이 MD(Missile Defense, 미사일방어) 체계다. 마찬가지로 한반도에 북한 핵 개발을 핑계로 배치한 무기가 사드다. 미국은 사드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미군과 남한방어용이라고 말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의 반발을 무마하려는 의도가 다분히 깔려 있다. 의도된 대로 미국은 MD구축에 따른 토지와 비용 부담을 한국에 덮어씌우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이를 수용하게 되면 시설운영과 부지, 인력, 운영비 등 모든 방위분담금도 떠안게 된다.

 

 

- 북핵과의 관련성은.

▲ 물론 북한이 계속해서 핵을 개발하고 있는 이상 한반도는 항상 위험이 상존한다. 북핵문제는 미국과 중국, 남북한의 정치적 역학관계 등과 엮여 있어서 매우 미묘한 문제다. 북핵 하나만 볼 것이 아니다. 그 안에 내재된 복잡다단한 사안들을 분석해야 한다. 역설적으로 전략적인 균형 상태라고 보면 맞다. 사드는 중국과 러시아에도 위협이 되고, 북한에게도 위협적인 무기다. 설령 배치한 무기가 순수 방어용이라 해도 도리어 북한을 더 자극할 수도 있다. 그러면 중국도 한국을 향해 군사적 압박을 취하게 될지도 모른다. 사드로 인한 경제보복도 그런 차원이다. 피해액만 8조 원을 넘는다. 결국 경제와 군사, 외교, 안보적으로 우리만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군사전문가들은 사드가 미사일 방어에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한다. 군사 과학적으로도 이미 결과가 나왔다. 사드보다 한국형 무기체계 개발만이 답이다. 국방부도 그런 계획을 세워놓고 있는 것으로 안다. 사드는 그 자체만으로도 가성비가 훨씬 떨어지는 무기다.

 

 

- 한반도 안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가.

▲ 아니다. 오히려 안보위협을 자초하고 한반도 평화를 파괴할 것이다. 미국은 미사일방어망체계 구축을 위해 한국을 미국과 일본 삼각동맹으로 묶었다. 그러면서 동북아 MD를 구축했다. MD는 ‘한·미·일’과 ‘북·중·러’를 양대 진영으로 갈라놓았다. 향후 군사적 대결이 격화되고 안보는 더 위태로워 질 수밖에 없다. 사드는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미국 MD방어 핵심무기체계다. 사드가 배치되면 한국은 미국의 미사일방어망 전초기지가 되어 중-러의 1차적 공격대상이 된다. 중국은 한국에게 군사적 조치도 할 수 있음을 줄곧 얘기해왔고, 러시아도 극동지역에 전력배치를 공언했다. 미국 군사전문가 포스톨 교수는 한국이 중국의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중국의 한 군사전문가도 미국과 일본을 위해 배치된 사드 때문에 한국이 자칫 총알받이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 사드와 한·일군사정보협정, 관련이 있다고 보는가.

▲ 사드가 한국에 배치되면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재침탈을 자초할 수도 있다. 일본은 평화헌법을 뜯어고치고 전쟁법안인 안보법도 개정했다. 일명 집단적 자위권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것이 미국과 일본의 MD작전이다. 미·일은 MD작전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한국에서 북한과 중국의 중장거리 미사일 조기경보 정보를 얻어내야만 한다. 주한미군과 한국군은 2014년에 체결된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약정에 따라, 사드 레이더와 이지스 레이더 등에서 얻어낸 북한과 중국의 미사일 정보를 실시간으로 미군과 일본에 제공하고 있다. 일본과는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약정보다 더 구속력이 강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체결했다. 여기에 한·일물품용역 상호제공협정까지 마쳤다. 이 협정은 일본군의 한반도 진출을 불러올 가능성도 있어 매우 경계해야 할 사안이다.

<2회로 이어집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 뉴텍미디어 그룹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다 07108 (등록일자 : 2005년 5월 6일)
  • 인터넷 : 서울, 아 52650 (등록일·발행일 : 2019-10-14)
  •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영필
  • 편집국장 : 선초롱
  • 발행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목로 72(신정동)
  • 전화 : 02-2232-1114
  • 팩스 : 02-2234-8114
  • 전무이사 : 황석용
  • 고문변호사 : 윤서용(법무법인 이안 대표변호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리
  • 위클리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05 위클리서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aster@weeklyseoul.net
저작권안심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