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바른정당 연대 놓고 불협화음 ‘자강론’ 가닥

 

대선이후 정치권 재편 바람이 가시지 않고 있다.

정계 개편 시나리오 중 관심을 모으는 하나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 혹은 연대설이다. 하지만 국민의당 내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당장 현실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국민의당 내 친안철수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정책공조를 협의하자는 목소리가 있지만 또 다른 축인 호남계 중진들은 바른정당과의 연대불가론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박지원 전 대표가 대표적인 경우다. 그는 “지난 대선 전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후보와 단일화 문제로 많이 접촉했다”며 “바른정당에서 햇볕정책을 포기하라고 한다면 내가 탈당을 하지 정체성은 버리지 않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살려내려는 정치집단이니 함께 갈 수 없다고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대선 후에도 주승용 전 원내대표와 김동철 대표가 통합을 얘기하지만 어떻게 박정희 전두환 이명박 박근혜 세력과 함께하겠느냐는 게 박 전 대표의 주장이다.

하지만 이언주 원내수석 등 친안철수계 의원들은 바른정당과의 정책공조 협의에 돌입하며 다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이 원내수석은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과 만나 중소정당으로서 원내 영향력을 키워가기 위해선 양당이 전략적으로 함께 가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동교동계 ‘마지노선’ 선포

향후 원내 활동에서도 양당이 단일법안을 제시하면서, 자기 목소리를 내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특히 경제민주화 분야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바른정당의 경우 일단은 탈당파에 대한 정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아직까지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모습이다. 국민의당도 빠르게 ‘자강론’으로 정리하고 있는 형국이다.

김동철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최근 “절대 통합은 없다”며 "다당제를 잘 구축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향후 한동안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에 연대론을 주장했던 주승용 전 원내대표 대신 자강론을 주장하는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거론되고 있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동교동계가 주축이 된 고문단도 “바른정당과 통합을 할 경우 탈당하겠다”고 마지노선을 선포했다.

하지만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 변혁이 필요하면 양당의 통합론은 언제든지 다시 제기될 수 있다. 다음 총선까지 3년이라는 충분한 시간이 남아있다는 것도 변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간의 ‘연대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