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무 간담회’ 전후로 기업들 ‘상생 방안’ 속속 발표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가 만남 이후 어떤 변화를 이뤄낼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명예 퇴진 원인 중 하나는 신 정경유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와 기업인들의 간담회는 상징하는 바가 적지 않다. 더구나 문 대통령은 재계를 비롯 대한민국의 ‘적폐 청산’을 주요 화두로 꺼내든 상황이다.

 

 

청와대에서 열리는 문 대통령과 기업인들의 간담회는 시나리오, 시간, 발표 자료, 발표 순서가 없는 이른바 ‘4무 간담회’로 진행된다.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은 “과거의 형식적인 방식에서 완전히 탈피해 이른바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기 위해 시나리오와 발표 자료가 없다”며 “발표 순서나 시간 제한도 사실상 없는 격식 파괴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이미 경제팀을 어느 정도 꾸린 데다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한 상황이어서 이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등이 주요 화두로 떠 오를 전망이다.

첫째날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등이 둘째날엔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허창수 GS 회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법인세 인상’ 주목

무엇보다 각 기업들이 청와대 간담회를 전후해 ‘상생방안’을 발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00억원 규모의 ‘물품대금 지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협력사 지원 방안과 정규직 전환 계획 등을 내놓은 곳도 속속 등장했다.

삼성·현대차·LG·SK는 상생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사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고, 두산과 CJ는 비정규직·파견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거나 직접 고용하겠다고 선언했다.

CJ는 파견직 3008명을 직접 고용하고, 무기 계약직의 처우를 개선하기로 했다. 호칭도 ‘서비스 전문직’으로 바꾸고 의료비 혜택도 주기로 했다. SK는 1600억원 규모의 협력사 지원 펀드를 신설하고, 무상 교육 및 복리 후생을 직접 챙기겠다고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협력사들이 부담할 최저임금 인상분 일부를 지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마련했다.

재계에선 한국 경제가 장기적 침체 상황에 들어간 만큼 애로점도 청와대가 대폭 받아들였으면 하는 분위기가 적지 않다. 저성장 국면에 대한 각 기업들의 고민들이 전달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규제 압박과 중국의 사드 보복 등에 대한 어려움도 화두로 떠 오를 전망이다. 재계 관계자는 “사업상 애로에 대해 자유롭고 허심탄회하게 건의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슈퍼 증세’로 대표되는 법인세 인상 방침에 대한 주제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문 대통령과 재계의 만남 속에서 한국 경제의 새로운 이정표가 만들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