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미사일 도발로 안보 상황 급변, ‘개혁 속도’ 조절론

문재인 대통령이 산더미 같은 문제를 갖고 취임 이후 첫 여름 휴가를 떠났다.

지난달 말 6박7일간 일정으로 휴가를 떠난 문 대통령이 향한 곳은 강원도 평창이었다. “연차휴가를 다 쓰겠다”고 했던 문 대통령은 직전에 터진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도발 등으로 한결 어깨가 무거워졌다.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첫 휴가지인 강원도 평창에서 보낸 뒤 경남 진해의 군부대 내 휴양시설로 이동해 남은 휴가를 보낼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첫 휴가 일정을 평창으로 잡은 가장 큰 이유는 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평창의 경기장 시설을 관람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통령은 동계올림픽이 불과 200일도 남지 않았지만 과거처럼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해왔다. 인수위 시기가 없었던 문 대통령은 당초 이번 휴가를 제대로 쉴 예정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도 휴가 구상을 묻는 질문에 “책도 안 읽으실 것”이라며 “대통령께서는 이번에 정말 푹 쉬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해 왔다.
 

지지율 ‘고공 행진’

하지만 북한의 추가 미사일 도발로 마냥 쉬고 올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 외에도 증세와 탈원전 등 넘어야 할 산들이 연이어 대기중이다. 특히 한반도 상황과 관련 4강 외교 해법 등 안보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됐다.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안보 위기 수위가 올라간 만큼 문 대통령은 휴가 기간에도 수시로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야권에서는 이와 관련 휴가를 보내는 것에 대해 비판도 나온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와 관련 “군 휴양시설로 휴가지를 잡은 이유는 북한 미사일 발사 등 긴급한 상황을 신속히 보고받고 화상회의 등으로 지휘권을 행사하는 데 최적의 장소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휴가 구상과 관련 ‘속도 조절’도 중요한 화두다. 전방위적으로 개혁에 속도를 내면서 곳곳에서 잡음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지율이 높은 임기 초반에 성과를 내야한다는 조급함도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증세 추진 과정의 경우 당청간 혼선이 끊이지 않고 있고 사드 배치에 대한 오락가락 행보도 도마 위에 올랐다. 아직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70% 중반대여서 동력이 남아있긴 하지만 ‘한여름 휴가 구상’을 통해 어떤 로드맵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