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작업 향해 ‘퇴행적 시도’ 반박, ‘정면대결’ 움직임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움직임에 이명박 전 대통령측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4대강 사업을 비롯 사자방 비리는 MB 진영을 강하게 압박하는 요소로 작용해 왔다. 여기에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 전방위적으로 문제점이 터져나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 몰락 과정에서도 자기 목소리를 자제해왔던 이 전 대통령이 마침내 반격을 시작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페이스북에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 움직임을 퇴행적 시도라며 정면으로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이 전 대통령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추석 인사 형식의 글을 올렸지만 여기엔 다양한 감정적 요소가 담겨 있었다. 그는 문재인정부와 대결을 피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의 악연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까지 올라간다.

이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문 대통령은 검찰 앞에서 1인 시위에 참여하며 ‘검찰 개혁’을 강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반발한 사례가 적은 것도 MB측 위기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특히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온라인 여론조작, 야당 정치인 사찰, 방송 장악 시도 등 전방위적인 폭로 작업이 도를 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수 진영’ 결집 움직임

MB는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퇴행적 시도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 진영에선 “여권이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가만히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는 얘기가 적지 않게 흘러나왔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여권이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무리한 정치 공세를 퍼붓고 있다는 입장이었다. 이 전 대통령이 일부분이나마 불편한 감정을 표출한 것은 추가 대응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과거 문 대통령과 친노 진영은 ‘폐족’에 비유될 만큼 힘든 시절을 거쳐왔다. 하지만 MB진영은 그 자취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사정이 더 어렵다. 보수진영의 통합 목소리와 내년 지방선거를 생각해도 예전 위세는 찾아볼 수 없는 지경이다.

그럼에도 이 전 대통령이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손 놓고 지켜볼 상황이 아니라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현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과 경기침체 문제에 대해서도 공세를 취했다.

그는 “수출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할 것 없이 모두가 어렵고 일자리를 찾지 못한 청년이 늘어나고 있다”며 “북한의 핵 도발이 한계상황을 넘었다. 우리는 그것을 용인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나라의 안위가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고 있다. 요즈음 나라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며 “이럴 때일수록 국민의 단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선 이 전 대통령의 움직임이 추석 이후 보수진영 통합과 맞물려 기류를 형성할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적폐청산을 반대하는 이 전 대통령의 퇴행적 시도는 국익만 해칠 뿐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당당하지 못하다”고 폄하했다. 적폐척산 작업이 MB진영의 심장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