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6명 추가 입당할 경우 제1당 등극

바른정당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다.

현역 의원들이 대거 탈당하면서 이제 남은 11명 의원들의 결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바른정당을 탈당한 보수통합파 의원 9명이 자유한국당에 합류하면 한국당 의석수는 116석이 돼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의 121석을 바짝 추격하게 된다. 남은 이들의 추가 탈당 여부에 따라 한국당이 제1당의 자리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당은 제1당이 돼 내년 6월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견제와 압박을 본격화하는 시나리오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국회의장은 관행적으로 제1당 소속 의원 중에서 선출했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을 보다 더 압박할 수 있다.

한국당에서 국회의장이 나오게 되면 한국당 동의 없이는 어떠한 쟁점 사안도 처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당도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또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국회의장은 안건을 직권으로 상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한결 유리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때문에 한국당은 일단 제1당이 되기 위해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는게 정치권의 주된 관측이다. 이를 통해 국회의장과 상임위원장 자리를 차지해 문재인 정부를 보다 효과적으로 견제해 나가겠다는 포석이다.

한국당이 힘을 얻게 되면 민주당의 장기적인 로드맵에도 경보음이 울리게 된다. 국회는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끼리 협상을 통해 의석 비율대로 상임위원장을 배분해왔지만 운영위와 정보위는 여당에서 위원장을 맡는게 관례였다.

하지만 한국당은 문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임기를 이유로 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다. 법사위원장도 한국당의 몫이다. 이런 상황에서 바른정당 의원 6명 정도가 한국당으로 추가로 옮기면 힘의 균형은 급속하게 쏠릴 수 밖에 없다.

바른정당에 남은 잔류파 의원 11명은 “추가 탈당은 없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현 상황에서 바른정당이 할 수 있는 일은 급속하게 줄어들었다는게 대체적인 평가다.

더욱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이어서 기호 2번의 매력이 적지 않다고 정치권 관계자는 말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도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경우 ‘중도 개혁’ 노선이 보다 힘을 얻을 수도 있다.

국민들이 거대 양당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만큼 중도 노선 정당의 존재감이 부각될 것이란 얘기다. 안철수 대표와 유승민 대표가 현실적인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는 가능성도 커졌다.

정계개편의 회오리에 휩싸인 여의도 정가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떤 모습으로 재편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