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사적 사용’ 의혹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특별활동비가 정국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핵심 인물은 다름아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마구잡이로 사용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몸통을 겨냥한 수사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최근엔 이를 관리한 위장사업자 계좌들까지 확인되면서 사건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원 전 원장이 200만 달러를 미국으로 빼돌리는데 국정원의 위장사업자가 동원이 됐다는 점에서 파장은 적지 않다. 날로 커지고있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용 논란을 살펴봤다.

 

 

시간이 갈수록 양파 껍질처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선 국정원이 위장사업자 명의 계좌에서 200만 달러를 꺼내 산하 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을 거쳐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한 연구센터로 보냈다는 정확을 보도하기도 했다.

여기에 사용된 약 20여억원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중 해외공작비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연구원을 거쳐 한 번 더 세탁하는 등 주도면밀했다는 점에서 파장은 커지는 분위기다. 국가전략연구원 관계자들은 검찰에 “200만 달러의 존재를 전혀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국정원 기조실 직원들은 원 전 원장의 지시였다고 진술했다는 후문이다.

국정원의 정치 개입 문제도 여전히 의문투성이다. 댓글 부대 운영비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꽤 많은 양의 위장사업자 계좌가 발견되는 등 국정원 관련 계좌가 본격적으로 도마위에 오르게 된 것이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도 특수공작비를 박 전 대통령에게 상납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전 정권의 핵심 인사들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명박 정부 역시 박근혜 정부 못지않게 국정원의 특활비 유용이 심각했다는 의혹도 깊어지고 있다.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은 위장사업자 이름의 차명계좌를 무더기로 운영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각종 여론조작을 위한 자금의 유통 경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 계좌들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진다.

국정원이 관리한 위장사업자 이름의 차명 계좌는 민간인 댓글 부대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댓글 부대 운영비 52억 원의 흐름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 계좌들이 발견된 것이다.

국정원은 실제 위장사업자 명의 계좌를 활용해 댓글 운영비를 유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 받아 국정원의 위장 계좌들을 일일이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외공작금’ 의혹

무엇보다 정치공작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 관련 금융계좌가 추적을 받은 것을 처음이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특활비를 불법 사용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나면 문제는 더욱 커진다.

한편에선 사적으로 특활비를 유용했거나 국정원의 불법 공작들이 더 확인될 수 있을 것이란 얘기도 나오고 있다. 원 전 원장이 국정원 특활비를 사사로이 쓴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는 것이다.

멀쩡한 관사를 두고 서울 강남에 새 관사를 마련한 것도 의문을 남긴다. 여기에 쓴 약 10억 원이 국정원 특활비였다고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원래는 국정원 안가로 사용되던 곳인데 지난 2010년 원 전 원장이 관사로 개조하면서 이 비용을 국정원 특수활동비, 그것도 해외공작금으로 충당한 정황이 확인된 것이다.

이런 사실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해당 관사는 결국 철거됐는데, 철거비용까지 해외공작금을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 해외공작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최근 신기욱 미국 스탠퍼드대 아시아태평양 연구소장과 남성욱 고려대 교수(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재직 중이던 2011년 말부터 2012년 초까지 국정원이 해외공작금 200만 달러를 산하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을 거쳐 아시아태평양 연구소에 송금한 사실을 확인했다는 후문이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3년 퇴임한 뒤 스탠퍼드대에 객원 연구원으로 가려는 계획을 세웠고 이와 관련해 국정원 자금을 기부한 것 아니냐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 전 원장은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마친 직후인 2006년 9월부터 1년 동안 아시아태평양연구소의 초빙연구원으로 지냈다. 그는 연구를 마친 직후 국내로 돌아와 2007년 대통령 선거에서 이명박 당시 대선후보의 특보 역할을 맡았다.

이번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은 원 전 원장과 이명박 전 대통령 사이의 고리를 밝혀줄 핵심 사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것처럼 MB정부 국정원도 청와대를 위해 특활비 일부를 사용했다는 점이 밝혀지면 책임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다. 날로 확산되고 있는 의혹 속에서 검찰이 어떤 결과를 밝혀낼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