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전후 ‘정계개편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계개편의 서막이 올랐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지난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개혁신당’(가칭)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두 사람의 통합선언은 바른정당 내 추가 탈당 움직임과 국민의당 내 분당 조짐 등 불협화음의 파장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안보정책 등을 둘러싼 정체성 차이는 여전히 미제로 남아있다. 양측은 공동선언에 앞서 선언문 문구를 직접 수정하며 고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양당의 통합 선언이 정치권에 던질 파장을 전망해 봤다.

 

 

‘안-유’가 마침내 손을 잡았다.

통합을 추진해온 양측은 연초부터 내부의 불협화음에 몸살을 겪어야 했다. 국민의당은 호남 의원들이 통합반대 신당 창당을 추진하며 사실상 분당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이다. 여론조사에서는 통합반대 신당이 안 대표의 통합개혁신당 지지율을 일부 흡수하는 것으로도 나타나기도 했다.

통합반대파는 2월초 전당대회를 위한 당규 개정에 가처분신청을 내기도 했다. 특히 전대에서의 물리적 충돌 가능성까지 나오며 안 대표의 통합 구상은 연이어 제동이 걸렸다.

통합반대파 관계자는 “우리가 개혁신당 창당을 분명히 선언했는데 똑같은 ‘도둑 작명’으로 통합개혁신당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안 대표를 비판했다.

바른정당도 서서히 동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박인숙 의원의 ‘돌발 탈당’은 유 대표의 마음을 더욱 급하게 한 것으로 전해진다. 각 당 문제로 속앓이를 하면서 어려움이 커졌다는 것이다. 이 같은 위기감 속에서 양당 대표는 국민들의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기 위해 공식적인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 대표는 “지금 우리 사회를 짓누르는 불안감의 근원은 안보 불안”이라며 외교·안보 문제를 먼저 거론했다. 안 대표는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국민 세금으로 공무원 일자리를 만드는 사이에 청년실업은 IMF 위기 이후 최악”이라며 일자리·민생 문제를 지적했다.

유 대표는 “앞으로 안보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미래 문제 해결에 초점을 준다면 크게 다른 부분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역할 분담을 예고하기도 했다.
 

‘국회의장’ 몫은 어디로?

통합 후 행보에 대한 얘기도 나왔다. 유 대표는 “통합 이후 리더십 문제는 중론을 모아서 결정할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거대 양당은 큰 의미 부여를 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명분 없는 정치권의 이합집산이며 보수 야합에 불과하다”고 폄하했다. 자유한국당도 “상처뿐인 결합은 생존을 위한 그들만의 피난처일 뿐이고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선 양당의 통합선언을 통해 대형 정계개편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특히 지방선거를 전후로 정치지형도가 또 한 번 바뀔 것이란 얘기다. 일단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의석수가 변화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18일 기준으로 민주당은 121석, 한국당은 118석으로 양당의 의석수 차이는 3석 차이로 줄었다. 여기에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설 채비여서 의원직을 사퇴하는 사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원내 1당과 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위치가 역전될 수 있다는 얘기다. 1당이 되면 국회의장을 차지할 수 있게 돼 국회 운영 전반에 대한 무게추가 바뀌게 된다. 문재인 정부의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선 민주당이 1당을 사수하는데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다.

민주당과 정서적으로 가까운 국민의당의 통합 반대파가 신당 창당에 나서는 등 정치지형이 요동치고 있어 매개가 될 수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에서 이탈한 호남권 의원들을 겨냥, 정계개편을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을 맞았다.

결국 통합 과정에서 이탈하는 호남 의원들 일부를 민주당이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바른정당에선 원희룡 제주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이탈 가능성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9명밖에 남지 않은 현역의원 가운데 일부가 당을 떠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형 정계개편은 6월 지방선거 직후 촉발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임기는 오는 5월 29일까지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의장의 임기 만료시 만료일 5일 전까지는 선출 선거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한석이 아쉬운 상황이다.

올해의 경우 지방선거를 이유로 20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 선거는 지방선거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안-유’ 통합신당 선언으로 촉발된 정치권의 요동이 어떤 정치지형도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